신해혁명의 성과와 한계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11년 청조에 대한 반란이 일어나고, 1912년 l월에 공화정체제의 중화민국을 탄생시킨 변혁을 신해혁명이라고 부른다. 좁게 생각하면, 1911년 10월 10일 호북성 무창에서의 신군의 봉기에서 시작되어 1912년 4월 원세개 정권이 성립에 이르는 시기의 변혁과정이라 말할 수 있고 넓은 의미로 생각해 보면 1895년 무렵에서 시작되어 1913년 이른바 ‘제 2혁명’이 실패로 끝나는 시기에 걸친 중국사회의 전반적이면서도 상당히 급속한 변화과정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신해혁명은 흔히 만청왕조의 이민족지배와 2천여 년에 걸친 전통적 황제지배체제를 무너뜨리고 아시아 최초의 공화국인 중화민국을 성립시켰다고 일컬어진다.
신해혁명을 현대사의 기점으로 보는 관점은, 전제 주의적 봉건체제로부터의 해방을 통하여 청조의 타도와 공화제정부의 수립을 이룩하였다는 것이다. 중국현대사의 시발점으로 꼽히는 신해혁명의 성격은, 혁명과 변혁의 두 논제로 요약 해볼 수 있다. 첫째, 신해혁명은 흔히 부르주아 혁명이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듯 지금까지 주류를 이루어온 관점은 신해혁명을 부르주아 혁명이라고 규정하는 것이다. 즉, 양무운동 이후 중국에 부르주아 계급을 형성하는 정도에는 이르렀다고 규정하는 것이다. 둘째 신해혁명이 단순히 왕조 교체적 측면에 불과하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