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소설의 구성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소설의 구성
2. 김주영 [외촌장 기행]
3.존 콜리어 [장례식]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소설의 구성
구성 즉 플롯이란 말의 어원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있는 미토스이다. 이에는 플롯 외에도 이야기란 뜻도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 플롯이란 말의 번역은 일반적으로 구성, 구축, 결구, 짜임새 등으로 하고 있다. 이 플롯에 의해 작중 인물의 행동이 밑도 끝도 없는 개별적 행동이 아닌 작품 전체를 일관하는 행동, 즉 의미있으며 통일성에 기여하는 행동의 구조로 작용한다. 플롯이란 작중인물이 빚는 행동의 인과관계에 의한 연결이라 할 수 있다.
소설에서 구성을 지배하는 법칙 중 중요한 것은 첫 번째가 '그럴 듯함'의 법칙이다. 소설이 그럴 듯함을 가지고 있다는 말은 이야기가 개연성 있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따라서 그 소설은 독자에게 믿을 만하다는 신뢰감을 주게 된다.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이 '놀라움'의 법칙이다. 앞에서 말한 그럴 듯함은 소설 자체에 진실성을 부여한다. 그런데 이 그럴 듯함과 동시에 놀라움이 없다면 소설은 결국 재미 없는 이야기가 되고 만다. 그렇다면 서로 상반되는 개념처럼 느껴지는 그럴 듯함과 놀라움은 어떻게 조화될 수 있는가. 본격소설에서는 이 둘이 암시적, 복선적으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정한숙, 현대소설작법, 장락, 1994.
이규정, 현대소설의 이론과 기법, 박이정, 1998.
한국현대문학대계7, 민음사, 1994.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