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시점] 무진기행을 읽고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김승옥의 <무진기행>은 1인칭 주인공 시점이다. 일인칭 서술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주인공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서술이다. 이러한 일인칭 서술은 독자에게 가장 친근감을 불러일으켜 주게 되는 것이 특색이다. 소설 속에 등장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나'는 물론 허구화된 '나'이지만 독자는 그것이 사실이라는 환상을 지니게 되기 때문이다.
일인칭 서술은 사건의 내면적 분석에 의존한다.

여선생은 <목포의 눈물>을 부르고 있었다. <어떤 개인 날>과 <목포의 눈물>사이에는 얼마큼의 유사성이 있을까? 무엇이 저 아리아들로써 길들여진 성대에서 유행가를 나오게 하고 있을까? 그 여자가 부르는 <목포의 눈물>에는 작부들이 부르는 그것에서 들을 수 있는 것과 같은 꺾임이 없었고, 대체로 유행가를 살려 주는 목소리의 갈라짐이 없었고 흔히 유행가가 내용으로 하는 청승맞음이 없었다. 그 여자의 <목포의 눈물>은 이미 유행가가 아니었다. 그렇다고 <나비 부인>중의 아리아는 더욱 아니었다. 그것은 이전에는 없었던 어떤 새로운 양식의 노래였다. 그 양식은 유행가가 내용으로 하는 청승맞음과는 다른, 좀더 무자비한 청승맞음을 포함하고 있었고 <어떤 개인 날>의 그 절규보다도 훨씬 높은 옥타브의 절규를 포함하고 있었고, 그 양식에는 머리를 풀어헤친 광녀의 냉소가 스며 있었고 무엇보다도 시체가 썩어 가는 듯한 무진의 그 냄새가 스며 있었다.

위 장면에서는 하인숙이 유행가를 부르고 있는 것을 주인공이 지켜보면서 느낀 감정들이다. 이와 같이 일인칭 서술방법은 주인공의 내면세계를 제시하는 데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등장 인물이 순간순간 느끼는 심리상태를 그 주인공의 고백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가장 신뢰받게 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김승옥 무진기행 작품 알아보기와 학습 활동 11 페이지
    1. 작품 정보 소개 (1) 작가소개 - 김승옥 (金承鈺, 1941~) 1941년 12월 23일 일본 오사카에서 아버지 김기선과 어머니 윤계자의 장남 으로 출생, 1945년 귀국하여 전남 순천에서 성장한다. 1952년..
  • 현대소설 무진기행 작품해석 5 페이지
    ● `무진기행`에 대한 작자의 말 `무진기행`의 착상은 우연히 얻어진 것이었다. 어느 날 고향 거리를 우울하게 걷고 있을 때 문득 이런 생각이 떠올랐다. `왜 사람들은 객지에서 실패하면 고향으로 가고 싶어지는 것일까? 귀소..
  • 무진기행 - 김승옥 (독후감 감상문) 3 페이지
    무진기행. 말 뜻대로 해석을 하면 무진을 여행하고 적은 이야기것이다. 여기서 나는 주인공이 어떠한 유형의 사람인지 파악이 되지 않았다. 작품 속으로 들어가면서 그 의문은 점차로 커지게 되었는데 결국 작품을 다 읽고 나니 그는 ..
  • 무진기행 작품 분석 5 페이지
    무진기행은 김승옥 작가의 대표적인 단편소설이다. 김승옥은 지적 체험을 감각적, 정감적 체험과 마찬가지로 직접적, 구체적으로 표출해 냄으로써 한국 현대 문학을 한 차원 끌어올렸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그의 작품세계는 주로 자기 존..
  • 김승옥의 무진기행 분석 49 페이지
    Ⅰ. 작가 연구 1. 김승옥에 대하여 우리 문학사에서 가장 ‘60년대적인’ 작가로 평가받아 온 김승옥(金承鈺)은, 서울대학교 불문학과에 입학하던 해에 4․19를, 대학 2학년 때에 5․16을 경험하였고 그 다음 해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