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시점] 무진기행을 읽고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김승옥의 <무진기행>은 1인칭 주인공 시점이다. 일인칭 서술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주인공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서술이다. 이러한 일인칭 서술은 독자에게 가장 친근감을 불러일으켜 주게 되는 것이 특색이다. 소설 속에 등장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나'는 물론 허구화된 '나'이지만 독자는 그것이 사실이라는 환상을 지니게 되기 때문이다.
일인칭 서술은 사건의 내면적 분석에 의존한다.

여선생은 <목포의 눈물>을 부르고 있었다. <어떤 개인 날>과 <목포의 눈물>사이에는 얼마큼의 유사성이 있을까? 무엇이 저 아리아들로써 길들여진 성대에서 유행가를 나오게 하고 있을까? 그 여자가 부르는 <목포의 눈물>에는 작부들이 부르는 그것에서 들을 수 있는 것과 같은 꺾임이 없었고, 대체로 유행가를 살려 주는 목소리의 갈라짐이 없었고 흔히 유행가가 내용으로 하는 청승맞음이 없었다. 그 여자의 <목포의 눈물>은 이미 유행가가 아니었다. 그렇다고 <나비 부인>중의 아리아는 더욱 아니었다. 그것은 이전에는 없었던 어떤 새로운 양식의 노래였다. 그 양식은 유행가가 내용으로 하는 청승맞음과는 다른, 좀더 무자비한 청승맞음을 포함하고 있었고 <어떤 개인 날>의 그 절규보다도 훨씬 높은 옥타브의 절규를 포함하고 있었고, 그 양식에는 머리를 풀어헤친 광녀의 냉소가 스며 있었고 무엇보다도 시체가 썩어 가는 듯한 무진의 그 냄새가 스며 있었다.

위 장면에서는 하인숙이 유행가를 부르고 있는 것을 주인공이 지켜보면서 느낀 감정들이다. 이와 같이 일인칭 서술방법은 주인공의 내면세계를 제시하는 데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등장 인물이 순간순간 느끼는 심리상태를 그 주인공의 고백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가장 신뢰받게 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무진기행과 안개 12페이지
    1. 서론 무진기행의 작가 ‘김승옥’은 196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 중의 한 사람이다. 그는 ‘사소한 것의 사소하지 않음’을 발견한 작가 또는 ‘감수성의 혁명’을 일으킨 작가라는 등의 다양한 평가를 받고 있다. 그가 이런 다양한 평가를 받고 196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
  • 무진기행 소설분석 14페이지
    자유와 해방을 기치로 하는 4·19와 그에 대한 억압인 5·16으로 시작되는 1960년대는 자유에의 시도와 좌절이라는 극단적인 이중성을 내포하면서 한편으로는 “자유에 대한 보다 깊은 철학적 추구”를 낳았지만 동시에 “병적인 환상”1)을 특징으로 지니게 된다. 그 가운데..
  • 무진기행 분석 4페이지
    제국주의의 관점에서 보면 중심부는 긍정적으로, 주변부는 부정적으로 그려지지만 탈식민주의의 관점에서 하는 비평은 그것을 뒤집어버린다. 이 논평에서는 서울을 중심부로, 무진을 주변부로 둔다. 무진에 대한 연상은 주인공의 자아 속에 있지 않고 갑자기 떠오르곤 한다. 무의식적..
  • 무 진 기 행 2페이지
    무진. 무진이란 곳은 뭔가 익숙하다. 그러고 보니 공지영의 ‘도가니’에도 나왔던 도시이다. 궁금해서 한번 무진이란 곳을 찾아봤다. 검색결과, 무진은 존재 하지 않는 가상의 공간이다. 공지영의 오마주(Hommage)일까? 작품이 나온 시기를 비교해 봤을 때, 무진기행이 ..
  • [소설]무진기행 분석 5페이지
    Ⅰ. 서론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도 다룰 만큼 무진기행은 문학적 가치가 높은 작품이다. 그러나 내가 처음 이 소설을 접했던 고등학교 시절에는 입시준비를 위한 수단으로 문학 작품을 감상했기 때문에 작품을 음미하기 보다는 참고서에 나온 해설을 외우기에 급급했었다. 그 당시..
  • [문학] 무진기행과 안개 9페이지
    「무진 기행」의 '안개〔露〕'는 이 작품의 핵심적인 배경이다. 안개 속에서 사물의 모습은 뚜렷하지 않고 인간들은 방향감각을 잃어버린다. 작품의 여러 삽화들은 모두 이 안개의 이미지와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무진'이라는 공간 자체가 안개와 같이 몽상적이고 비현실적인 분위..
  • 무진기행 작품감상 4페이지
    9. 소설의 주제는 무엇인가? * 해가 떠오르고, 바람이 바다 쪽에서 방향을 바꾸어 불어오기 전에는 사람들의 힘으로써는 그것을 헤쳐 버릴 수가 없었다. 손으로 잡을 수 없으면서도 그것은 뚜렷이 존재했고 사람들을 둘러쌌고 먼 곳에 있는 것으로부터 사람들을 떼어놓았다. 안..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