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미술] 도자공예와 분청사기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도자공예(陶磁工藝) >
1. 도자 공예란?
2. 한국의 도자기
3. 도자기의 종류
4. 도자기의 역사
5.제작과정

< 분청사기(粉靑沙器) >
1.분청사기란?
2.분청사기의 특징과 종류
3.분청사기의 변천
4.편년 자료

본문내용

< 도자공예(陶磁工藝) >
1. 도자 공예란?
인류가 처음 사용한 그릇은 흙으로 만든 토기(土器)였다. 그것은 그 후 시대를 거치며 때로는 유약을 바르기도, 유약을 바르지 않기도 하고 500℃에서 1,100℃에서 번조되어 사용하였다. 이 도기를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시대 초까지 사용하였다.
도기는 선사시대의 토기를 거쳐 신라토기(新羅土器), 가야토기(伽倻土器), 고려토기(高麗土器)까지 청동기와 병행하여 발전하면서 신라, 가야토기는 아주 특징적인 모양을 갖는다. 이 가운데 그릇으로써 사용한 도기와 사람, 집, 동물 등 여러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토기(象形土器)가 있다. 우리는 이 토기(土器)와 상형토기들 속에서 수 천년을 한 곳에서 살아온 민족의 특질이 잘 배어있는 아주 다양한 형태의 작품을 찾을 수 있다. 때로는 과장된 표현들이, 때로는 아주 우스운 형태의 동물, 사람의 모습이, 다산과 풍요를 기원하는 대담한 성적(性的)표현, 때로는 간결하면서도 풍부한 상상력을 예술적으로 표현하며 수천년을 살아온 선조 자신들의 모습을 현재의 후손들에게 당당히 전하고 있다.
도자공예는 인류가 지구상에 출현한 이래 발명시킨 가장 획기적인 조형 가운데 하나로써, 그 시기는 대략 신석기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인류의 의(衣), 식(食), 주(住) 생활중 식생활을 차지하는 용기로서 도자공예의 위치는 인류생활사의 기준점이 되기도 하고, 아울러 공예미의 표준적 대상이 되기도 한다. 그러기 때문에 고고학에서 유물이나 유적의 연대고증이나 공예미의 본질을 논할 경우, 도자기와 그의 미적가치가 규범적으로 다루어지는 것이다.
2. 한국의 도자기
-인류가 처음 토기를 만들어 사용한 시기는 대략 일만년 전에서 육천년 전 경이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신석기 시대인 7-8천년 전부터 토기를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초기의 세계는

참고 자료

『우리 옛 도자기』/ 윤용미 / 대원사
『한국의 도자기』 / 정양모 / 문예 출판사
참고 싸이트...
우리아트
토우정보통신
제3도예연구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