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이 무역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평가절하
2.평가절상

본문내용

1. 평가절하

고정환율제 아래서 한 나라 통화의 대외적 가치를 인하하는 것이 평가절하로서 국제통화기금(IMF) 체제하에서는 가맹국의 통화는 금 또는 미국 달러로 표시된다. 금 또는 미국 달러에 대한 자국통화의 가치를 인하하는 것을 평가절하라고 한다. 주로 신문이나 뉴스에서 평가절상을 평가할 때는 무역에서 많이 쓰이는 미국 달러를 기준으로 한다.
지속적인 국제수지 적자로 인해 고민하는 나라가 그 적자 시정의 한 수단으로서 평가절하를 하는 경우가 많다. 평가절하를 하면, 그 나라의 물가수준을 불변이라고 가정할 때 절하국(切下國)의 외화표시 수출가격은 그만큼 싸지므로 해외수요가 전보다 증대하여 수출이 늘 것으로 기대되며, 한편 수입품의 자국화(自國貨) 표시가격은 높아지므로 수입이 감소되어, 국제수지의 적자가 시정되리라고 기대된다. 다만 평가절하는 수입 원료의 가격상승, 그것을 사용한 수출품가격의 상승이라는 2차 효과를 가져와 절하효과를 상쇄한다는 사실에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면 한국의 원화가 평가절하가 되서 환율이 1,200원에서 1,300원으로 올라가면 1달러를 얻기 위해서 종전보다 100원 더 많은 1,300원을 내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