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자료] 새벽출정 발표자료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작가 소개(방현석)
2. 핵심 정리
3. 이해와 감상
4. 7, 80년대 문학
※ 80년대 노동 소설이 주는 관점
※ 참여 문학(參與文學)
※ 순수 문학(純粹文學)
※ 노동 문학(勞動文學)
새벽출정의 감상 포인트.....

본문내용

경기고 시절 <사상계> 등을 읽으며 장래성을 보이며, 중앙대 문예창작과에 입학하여 안성캠퍼스 총학생회장을 지냈다. 복학 후 후배들의 꾀임에 빠져 운동을 시작한 후, 1985년부터 1995년까지 인천의 노동 현장에서 근무했다. 1988년 봄 방 값 10만원을 얻으려고 계간 <실천문학>에 단편「내딛는 첫발은」을 건네준 게 계기가 되어 문학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 후 「새벽출정」,「또 하나의 선택」 등 한국 사회의 1980년대를 대표하는 작품들을 내 놓는 필력을 과시했다. 그는 지금까지 그의 삶이 그러했듯 작품 세계가 노동 현장에 관한 작품들이 대부분이다. 그의 작품은 언제나 노동과 정치의 관계가 함께 드러나는 모습으로 우리들 앞에 다가온다.
대표작으로 <내일을 여는 집 : 「내딛는 첫발은」,「새벽 출정」,「지옥선의 사람들」등의 초기 단편을 수록한 소설집>, <십년간 : ‘야망의 세월’이자 ‘고난의 세월'이었던 1970년대부터 10년간의 세월 속에서 사회 변화의 주인이 될 여러 인물을 교차 편집하여 총체적인 현실 인식을 시도한 장편소설>, <당신의 왼편 : 촉망받던 법대생이 고시를 포기하고 유능한 문학도가 신춘문예를 거부했으며, 의대생이 프레스공이 되고, 음악도가 미싱사가 되기를 주저하지 않았던 세대, 땀과 눈물을 지불하며 이름 없이 자기 시대에 헌신했던 어떤 386 세대들에게 바치는 두 권짜리 장편소설>, <아름다운 저항 : 지금은 하얀 타일을 붙여 단장한 평화시장의 낮은 작업장에서 전태일을 탐방하는 것을 시작으로 숨가쁜 불꽃을 일으켰던 노동 운동 현장을 차례차례 걸어가며 기록한 미문의 산문집> 등이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