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를 읽고 -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조선시대 사람드은 어떻게 살았을까? 라는 책은 고등학교 때 읽은 적이 있었다. 책이 작은 주제로 구성 되어서 읽기도 쉽고 내가 좋아하는 분야라 재미있게 읽은 기억이나서 다시 한번 읽게 되었다.
이책은 제목그대로 우리 선조들이 살았던 생활이나 풍습등을 알기 쉽게 해놓아서 머리속에 아주 쉽게들어오고 잘 이해 되었다. 그리고 내가 알고있었던 사실과는 다른ᄂ 것도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기 때문에 내가 인상깊었던 몇가지만 이야기해 보겠다.
조선시대에도 이혼을 했을까? 라는 부분인데 읽으면서 내가 조선시대에 태어났다면 어떻게 살았을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조선시대는 부부유별이라해서 남자와 여자는 하는 일이다르다고 하였다. 이런 불평등한 관계는 아이가 태어나면서ᅥ 자라는 동안 교육을통해 주입괴었다. 남자아이가 태어나면 상 위에 눕히고 옥을가지고 놀게하며 여자아이가 태어나면 바닥에 눕히고 가와를 가지고 놀게 하였다. 자랄때도 남자이아는 어른의 부름에 빨리 대답하게하고 여자아이는 느리게 대답하게하며 남자아이의 띠는 가죽으로 만들고 여자아이의 띠는 실로 만드는등 구별하여 키었다. 교육내용도 완전히 달라서 남자아이는 6살이되면 숫자를 헤아리는 것과 동서 남북의 방위를 가르치고, 9살에는 삭망.육갑 등 날짜를 헤아리는 것을 가르쳤다. 10살이 되면 밖의 스승에게 나아가 배우게 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6 페이지
    1. 예전에 할머니께서 6.25 전쟁이 일어났을 때의 이야기를 해 주신 적이 있었다. 할머니께서는 경상남도 하동군에 살고 계셨는데 그 당시에는 전쟁이 일어났다는 사실을 그렇게 뼈져리게 느끼지는 못하셨다고 하셨다. 할머니께서는 ..
  • [국사]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를 읽고 5 페이지
    '용의 눈물' '왕건' '여인천하' 등의 사극은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작품이다. 우리는 그러한 사극을 보면서 역사에 관심을 갖게 되고, 사극을 통해서 역사적 사건들에 대하여 자세히 알게 된다. 그런데 가끔 신문에서 그러..
  • [역사학]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감상문) 4 페이지
    1392년 즉위한 태조(太祖) 이성계(李成桂)에서 1910년 마지막 임금인 순종(純宗)에 이르기까지 27명의 왕이 승계하면서 519년 동안 지속되어왔던 조선왕조. 500여년의 긴 시간 동안 조선이라는 나라 속에서 이루어진 사람..
  •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를 읽고 6 페이지
    우리는 초등학교 때부터 대학에 들어온 지금까지 국사를 배워왔다. 어릴 때는 뭣도 모르고 그렇구나 하고 받아들였지만 점차 나에게 자아가 생기면서 드는 의문이 있었다.왜 항상 우리가 배우는 역사의 중심은 왕과 집권층, 승리자이고 ..
  • [독후감]‘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를 읽고 1 페이지
    교과서를 통해서 배울 수 없는 것들, 차마 우리가 알지 못했던 조선의 모습들이 이 책에 많이 담겨져 있다. 이 책을 읽고 있노라면 조선이라는 나라와 한층 더 가까워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몇 백 년 전의 우리나라의 모습이 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