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날은 간다를 통해서 본 전통적 성 역할의 변화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의 내용을 단순히 요약, 감상한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이 글은 영화 "봄날은 간다"에서 나타난 한국 사회의 전통적인 성 역할 패러다임의 변화를 중심으로 서술한 영화감상 레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영화 속 남녀는 대게 운명적으로, 아름다운 배경 속에서 만난다. 그 둘은 서로 열렬히 사랑한다. 상대방으로 인해 행복해 하고 상처도 받는다. 그러다 서로 헤어지지만 잠깐의 아픔을 딛고 결국은 다시 만난다. 이는 할리우드 멜로영화의 주된 내용이다. 우리나라의 멜로영화 역시 이 틀을 고수하기는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허진호 감독의 영화「봄날은 간다」는 이러한 한국 멜로영화의 수동성에 찬물을 끼얹는다. 그는 한국인의 삶과 사랑, 이별을 한국적인 시각과 우리내의 미학으로 그려냄으로써 사랑에 대한 환상과 그 현실 사이의 딜레마에 빠져있는 현대인들에게 무언의 메시지를 던진다. 물론 이 영화를 감상한 사람마다 감독이 전하고자 했던 메시지가 무엇이었는가에 대해서는 각자 다르게 해석할 것이다.
우선 이 영화에서 표면적으로 매우 잘 드러나는 감독의 의도적인 표현기법이 있다. 각각의 계절적 이미지와 상응되는 이야기 전개가 그것이다. 그리고 겨울에서 그 다음해 봄에 이르기까지의 계절 변화에 따른 주인공들의 심리변화도 빼놓을 수 없는 영화의 백미라고 생각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