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소설의 성장과 변모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가공적 영웅의 투지
2. 여성 주인공의 영웅소설
3. <구운몽>·<사씨남정기>계 소설의 변모
4. 가문소설의 대장편화
5. 애정소설의 새로운 양상
6. 세태소설의 등장

1. 판소리가 걸어온 길
2. 판소리가 포착한 것
3 판소리 소설의 작품세계

본문내용

1. 가공적 영웅의 투지

<홍길동전> 계열에서 시작된 영웅소설의 두 계열
민중적 영웅의 일생 - <임진록>, <임경업전>, <박씨전> 인데, 역사군담소설로도 불린다.
: 미천한 처지에서 태어났으면서도 스스로 탁월한 능력을 지닌 주인공이 적대자와의 싸움에서 패배해 끝내 뜻을 이루지 못하는 것이 그 공식이다. 역사군담소설은 현실적 문제를 제기해 공감하도록 했다.
귀족적 영웅의 일생 - <조웅전>, <유충렬전>, <장풍운전> 인데, 창작군담소설로도 불린다.
: 고대신화에서 <홍길동전>까지 내려온 유형을 외형상 그대로 잇되, 비정 상적인 출생을 외아들로 바꾸고, 자기 스스로는 피해만 당할 수밖에 없는 주인공이 도승의 도움을 받아 영웅으로 변신한다고 고쳐 놓았다. 이미 보 장되어 있던 행운이 간신의 모해 때문에 생긴 뜻하지 않던 시련을 극복하 고 관철하면서, 지배체제의 위기도 아울러 해결하는 것으로 결말을 삼는다. 창작군담소설은 이상화된 욕망성취를 동경하도록 자극해서 광범위한 독자 를 모았다.
→ 공통점 : 예사사람은 따를 수 없는 능력을 지닌 영웅을 등장시켜 적대자와의 싸움을 군담으로 벌이는 것.

작품수
민중적 영웅소설 : 작품 수는 얼마되지 않는다. 구전설화의 뿌리가 널리 퍼져 있어도, 소설로 거듭 나타나지는 않음
귀족적 영웅소설 : 당대의 구전과는 직접적 관련을 갖지 않은 채 소설로 대단한 성공을 거두어 그 수가 많다. 그 이유는 지배적 가치관을 받아들이면서 흥미본위로 사건을 설정했기 때문

창작시기
민중적 영웅소설 : <구운몽>을 고려한다면 17세기 후반에 선행작품이 나왔다고 할 수 있다. 지위회복을 염원하는 몰락 사대부의 꿈을 반영했다 할 수 있다.
귀족적 영웅소설 : 18세기 후반쯤 나와서 낭독이나 출판을 통해 인기를 모으면서 상업적인 유통을 정착시키는데 결정적 구실을 했다. 보수적인 주제를 내세우고 있다. 또한 대중소설 또는 통속소설의 창작 마련에 기반을 다졌다.

소설 수용자의 지체와 성별
: 상층남성의 문학으로 시작된 소설이 <사씨남정기>나 <창선감의록>을 통해 상층여성독자와 연결되어 활기를 얻고, 하층남성의 문학으로 진출하면서 기반을 넓혔고, 직업적 작가에 의한 대량 창작과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범위한 보급이 이루어졌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