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문화의 세계화를 읽고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쓴거예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90년대 중반 이후 한국에서는 ‘세계화’라는 말이 시대의 화두로 등장했다. 그러한 세계화에 대한 여러 논의들 중에서 ‘문화의 세계화’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우리는 ‘문화의 세계화’라는 말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한국에서의 문화의 세계화는 다른 나라의 문화를 수입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문화를 수출하는 것으로 우리의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세계적인 것으로 만드는 행위를 일컬었다. 우리의 과거 문화를 잘 계승하여 높은 수준의 문화로 만들어 보존하고 세계에 전파하는 것이 바로 세계화라고 본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석굴암이나 팔만대장경, 종묘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선정된 것, 김치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식이 된 것 등은 세계화의 모범사례로 꼽을 수 있다.
하지만 문화의 세계화는 엄밀히 말해서 특정한 문화가 만들어낸 문화상품의 세계 시장 진출과 석권이 아니다. 만약 그렇다면, 맥도널드와 코카콜라로 대표되는 패스트푸드 음식 문화를 전세계에 보급하고, 할리우드에서 만든 영화로 세계 영화 시장을 석권하고 팝 음악으로 세계 음반 시장을 장악한 미국에 의해 이미 문화의 세계화가 달성되었다고 보아야 하지 않을까?
그리고 또한 문화의 세계화를 각국 문화의 적절한 배치를 통한 다원적 문화의 건설이라고 보아서도 안된다. 다양한 문화가 서로 조화와 균형을 이루며 공존하는 것은 대단히 바람직한 일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것은 문화의 다원화, 다양화이지 문화의 세계화는 될 수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진정한 문화의 세계화는 무엇일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