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답사]왕궁수문장교대식 답사기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경복궁 수문장 교대식 답사 보고서입니다. 직접 답사하며 찍은 사진이 들어있습니다. 관련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조사동기 - 2p
2. 조사 목표 및 절차 - 2p

Ⅱ. 본론
1. 조사 개요 - 2p
2. 수문장 교대의식이란? - 2p
3. 구성인원 - 3p
4. 교대의식의 절차 - 4p

Ⅲ. 결론
1. 느낀 점 - 8p
2. 문제점 및 개선사항 - 9p

본문내용

Ⅰ. 서론

1. 조사동기
한국의 역사와 문화 기말고사 레포트의 주제를 정하면서 처음엔 아주 많은 소재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 했는데 막상 정하려 하니 찾기가 쉽지 않았다. 수문장 교대식은 계속 그 과거의 모습을 재현해서 시민들이나 외국 관광객들에게도 선보이고 있는, 우리 주위에서 마음먹고 주말에 찾아가면 과거의 재현을 볼 수 있는 좋은 소재라고 생각해서 레포트의 주제로 정하게 되었다.

2. 조사 목표 및 절차
기존 여러 자료를 수집 교대식에 쓰이는 각종 의복, 장신구의 용례와 이름, 절차와 기타 사항들의 조사 자료와의 상이성, 단지 과거의 한 의식의 재현이 아닌 현재 우리에게 무언가 새로운 것을 일깨워 줄 수 있을지 하는 점, 수문장 교대식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등을 살펴보기로 하였다.

Ⅱ. 본론

1. 조사 개요
- 일 시 : 2003년 5월 24일
- 장 소
▶덕수궁 대한문 [德壽宮 大漢門]
덕수궁의 정문이다. 원래 덕수궁의 정문은 인화문[仁化門]으로 현재 서울시청별관 쪽에 있었다. 1904년 화재를 입은 덕수궁은 중건하면서 동쪽에 있던 대안문[大安門]을 정문으로 삼고, 이름도 대한문으로 고쳐 불렀다
▶창덕궁 돈화문 [昌德宮 敦化門]
돈화문은 창덕궁의 정문으로 정면 5간, 측면 2간의 2층 지붕이다. 궁궐 2층 문루에는 큰 종을 달아 아치 저녁으로 시간을 아렸다고 한다. 태조 12년(1412)(1608) 중건하였는데, 이 때의 건물이 아직까지 남아 있어 현존 궁궐 대문으로는 가장 오래된 것이다.
이 중 실제 행사에 참가한 장소는 경복궁(광화문)으로「HI SEOUL 페스티발」행사에 일환으로 개최된 행사에 참가, 조사를 하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