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오이디푸스왕을 읽고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오이디푸스왕을 읽고 직접 쓴 독후감입니다.

목차

1.오이디푸스왕의 줄거리
2.운명과 선택 그리고 삶의 결정[독후감]

본문내용

테베의 왕 라이오스와 이오카스테의 아들. 피사에 있는 펠롭스의 궁전에 망명해 있던 라이오스는 펠롭스의 아들 크리시포스를 유괴했는데, 이때문에 라이오스의 테베왕가에 저주가 내려졌다고 한다. 테베로돌아 온 라이오스는 메노이케우스의 딸 이오카스테와 결혼했다. 그런데 이오카스테가 나은 아기가 라이오스를 죽일 것이라는 예언이 있었다. 이에 라이오스는 이오카스테가 아들을 낳자 굵은 못으로 아기의 발꿈치를 뚫고 키타이론 산에 버리게 했다. 그러나 아기를 버리라는 명령을 받은 테베의 양치기는 왕명을 어기고 그 아기를 코린토스의 양치기에게 넘겼다. 이에 그들은 아들이 없던 코린토스 왕폴리보스한테 데려갔다. 폴리보스는 이 아기를 양자로 삼고 오이디푸스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오이디푸스가 어른이 되어 어느 연회에 참석했을 때, 그는 자기가 폴리보스의 친아들이 아니라 사생아라는 말을 들었다. 이에 그는 진실을 알기 위해 델포이의 신탁에 물으러 갔다. 그러자 오이디푸스는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할 운명이라는 대답을 들었다. 신관들은 그를 두려워하여 델포이에서 추방했다. 아직도 폴리보스 왕과 메로페 왕비를 친부모로 믿고 있던 오이디푸스는 코린토스에는 절대로 돌아가지 않겠다는 결심을 하고 보이오티아로 통하는 길을 택했다. 어느 십자로에서 그는 마차를 타고 있는 낯선 사나이를 만났다. 마부가 길을 비키라고 했지만 오이디푸스는 이를 거절했다. 이에 마부는 수레바퀴로 오이디푸스의 발을 치면서 그대로 돌진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