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스쿼시의 경기방법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스쿼시의 역사 및 개요
Ⅱ. 스쿼시 경기방법
Ⅲ. 기본 규칙
Ⅳ. 서비스
Ⅴ. 렛(Let)
Ⅵ. 스트로크(Stroke)
Ⅶ. 경기진행
Ⅷ. 스쿼시 용어해설
Ⅸ. 사용기구 및 복장

본문내용

1. 스쿼시의 역사 및 개요
스쿼시는 테니스를 실내에 옮겨 놓은 듯한 스포츠로 직육면체 실내 경기장에서 라켓과 볼을 가지고 사방벽면을 이용하여 볼을 교대로 치는 경기다. 계절이나 기후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 전천후 실내 스포츠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스포츠다. 라켓과 볼의 무게가 가볍고 볼의 속도가 빠르지 않아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다.
스쿼시는 19C 영국런던 근교의 한 감옥에서 죄수들이 수형생활의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야자열매로 교도소 벽을 치면서 시작되었다. 본래 스쿼시의 목적은 즐기기 위한 것이었지만 1차 세계대전 후부터 본격적인 스포츠로 각광받기 시작하여 점차 프로화, 국제화되고 리그전으로 변화되기 시작하였다. 현재 전 세계 125개국에서 1500만 명 이상의 스쿼시 인구, 매년 80여회 이상의 국제대회, 총 코트 수 4만 7천여 개에 이르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1983년 호텔중심의 부대시설로 소개되기 시작하여 스쿼시가 자리를 잡게 되었고 1992년에 결성된 대한 스쿼시 연맹이 있으며, 대한스쿼시연맹은 1993년부터 세계스쿼시연맹에 가입하여 정회원국으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전국에 300여개 정도의 스쿼시 클럽이 형성되어 있고 동호인 수만 5만 여명에 이르고 있다.
초기 코트는 전면 벽과 바닥으로만 구성되었다가 4면이 벽으로 둘러싸인 코트로 바뀌었다. 공의 재질도 부상의 위험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현재와 같은 물렁물렁한 재질의 공을 사용하게 되었다. 스쿼시는 가로 6.4m, 세로 9.75m, 높이 4.75m의 코트에서 천장을 제외한 벽과 바닥을 이용해 라켓으로 볼을 원바운드나 노바운드로 한번씩 교대로 주고받는 운동이다. 볼의 탄력과 속도가 라켓볼처럼 빠르지 않아 라켓볼에 비해 순발력이 덜 요구된다. 반면에 45분 경기에 평균 열량 소모량이 3백~4백cal 정도가 소요되는 효과가 뛰어난 운동이다. 경기방법이 간단해 2~3개월 정도면 충분히 배울 수 있으며 날씨에 상관없이 즐길 수 있는 전천후 스포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