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임나일본부설의 비판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과목 에이뿔 바다써여~^^

목차

임나일본부설이란
임나일본부설의 근거
-일본서기의 기록
-광개토대왕릉비의 기록
임나일본부설의 비판
=일본학계의 입장
-출선 기관설
-가야의 왜설
-기마민족설
=한국학계의 입장
-분국설
-백제군 사령부설
-외교사절설
마무리

본문내용

<임나일본부설의 비판)
☺임나일본부설이란...
일본의 야마토왜[大和倭]가 4세기 후반에 한반도 남부지역에 진출하여 백제․신라․가야를 지배하고, 특히 가야에는 일본부(日本府)라는 기관을 두어 6세기중엽까지 직접 지배하였다는 학설로 이는 일본이 날조한 대표적인 식민사관 의하나이다.
☺임나일본부설의 근거
임나일본부설의 근거로는 일본서기, 광개토대왕비문, 송서의 기록, 칠지도 등이 있지만 일본서기와 광개토대왕비문의 기록을 자세히 알아보겠다.
☞일본서기의 기록
임나일본부설의 증거물 가운데 핵심을 이루고 있는 것은 720년에 편찬된 일본서기이다. 일본서기에 의하면 신공황후가 보낸 왜군이 369년에 한반도에 건너와 7국과 4읍을 점령하였고, 그후 임나에 일본부가 설치되었으며, 562년에 임나가 신라에 의해 멸망한 것으로 되어있다. 그런데 신공황후가 정벌한 7국의 지명을 고증한 결과 그곳이 당시의 가야지역이었으며 따라서 임나는 가야를 가리키는 것이라 한다. 뿐만 아니라 일본서기에는 백제․고구려․신라․임나의 사신들이 왜에게 공물을 바치는 장면이 수도 없이 나온다. 그러나 일본서기는 7세기 중엽에 천황의 권위가 확립된 후 천황가를 미화하기 위해 편찬된 책으로서, 일본학계 내에서도 그 신빙성에 대해 여러 방면에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고, 대체로 5세기 이전의 기록은 신화적인 전설로 간주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 자료

김기흥-새롭게쓴 한국고대사,
이기백-한국사 시민강좌,
<http://takbon.netian.com/g1.htm>, <http://www.history.co.kr/Academy/korea/imna2.ht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