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관광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민속관광의 개념

Ⅲ. 민속관광의 구조화
- 민속관광의 고유성
- 민속관광의 상품화

Ⅳ. 한국 민속문화의 특수성

Ⅴ. 민속관광개발의 문제점

Ⅵ. 한국 민속관광 개발 방향
- 고유성 유지방향
- 상품화 방향

Ⅶ.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민족에게는 많은 전통문화가 있고, 그러한 전통문화중에서 큰 몫을 차지하는 기층문화로서 우리 선조들이 살아온 삶의 양식을 들 수 있다. 그러한 삶의 양식을 한마디로 민속문화라 할 수 있다. 오늘날 그러한 민속문화가 급속히 소멸되어가고 있고 그것은 시대의 변천과 생활양식의 변화에 따른 어쩔 수 없는 현상이다. 그러므로 과거의 민속문화를 오늘에 그대로 재현하자는 주장은 있을 수 없다고 민속학자들은 주장한다. 그러나 오늘날 문화간 접촉이 증대하고 그 현상의 하나로 관광을 들 수 있다. 관광객들은 각 지역의 고유한 민속문화를 경험하기를 원하고 이에 따라 민속관광이 탈근대 사회에서 새로운 문화가치로서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민속, 문화, 음악, 무용, 신앙 등 지역 특유의 전통민속문화가 관광객에게 신선하고 흥미로운 관광활동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고유의 전통민속문화를 보존·계승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어떤 민족이나 문화의 독자성이 그 나라의 음악, 춤과 같은 예술이나 건축물에 포함되어 있다.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것은 첫째가 그와 같은 매력물이다.
특히 민속문화는 우리 조상들이 오랜 생활경험을 통하여 터득한 삶의 지혜요, 기술이다. 그러한 삶의 지혜와 방법을 밝혀내고 그것을 날로 메말라가는 현대생활에 조화시켜 현대관광객들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하는 일, 그리고 지역사회의 민속문화를 진흥시켜 지역사회의 문화적 자긍심확대와 관광개발을 통한 지역균형개발의 기틀을 다지는 일, 그것은 곧 우리들이 이룩해야 할 중요하고도 시급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여기에 민속관광의 존재의의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민속관광개발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
둘째, 민속문화의 보존과 관광자원화를 통한 상품화의 관계가 상충적인 것이여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보적인 관계설정을 통하여 민속관광의 활성화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두고 있다.
연구의 내용적 범의는 현대관광의 제 형태중에서 탈근대사회의 가치를 반영하는 민속관광중에서 공동체단위로 전승되는 민속문화를 중심으로 그 범위를 한정하였으며, 공간적 범위로는 외국의 민속관광 성공사례지역의 성공요인을 사회적 배경의 차이를 감안하여 한국의 민속관광개발의 방향설정에 토착화 시키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김명자. "향토축제의 재창조".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예연감」. 1992.
2. 김문겸. 「여가의 사회학-한국의 레저문화」. 서울 : 한울아카데미. 1993.
3. 김천중·이주형. "한국정통음식의 문화관광상품화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회. 「호텔경 영학연구」. 1998.
4. 신찬균. "향토문화제 현황". 「원간 문예진흥」. 77/11.
5. 이창배. "창의성과 고유성". 「월간문예진흥」. 7권(4호). 1980.
6. 자비네 랑. 내가 접한 한국의 전통문화". 「문화예술」. 103, 1986. 2.
7. 진경수. 「문화의 이해」. 서울 : 일지사. 1996.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