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고교 내신제도의 공정성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교고 내신제도는 대학교 입학 응시자 선발과정에서 고등학교 때의 학업성적과 학교생활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평가치를 반영하는 제도이다. 고등학교 교육정상화, 교권회복, 지역간 ·학교간 평준화 촉진 등을 목적으로 1978년에 내신제도가 구체화되어, 1981학년도부터 내신성적을 대학입학시험에 반영하면서 매년 입시에서의 비중을 높여왔다. 이 제도는 학생의 교과목 성취수준과 석차, 교과별 세부능력과 특기사항, 출결(出缺)사항, 특별활동, 단체활동, 봉사활동, 자격증 획득, 각종 대회 참가 및 입상성적, 성격 및 품성 등 전반에 걸쳐서 평가하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처음 의도와는 다르게 내신제도는 학교 생활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평가치를 반영하기보다는 고등학교 때의 학업성적만을 반영하는 모습으로 변질된 길을 걸어 왔다. 게다가 내신 때문에 대학 입학에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고등학교들이 점수 올려주기를 시도함에 따라 고교 내신제도의 공정성은 점점 더 의심받고 있는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 입학 제도에서 내신의 비율은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런 시점에서 고교 내신제도의 공정성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는 다면 우리 교육은 보다 더 큰 위기에 봉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