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간호학] 신증후군출혈열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병원체
전파방법
증상
진단 및 치료
환자 및 접촉자 관리
예방
예방접종
예방접종방법
전염병 신고

본문내용

병원체
신증후근성출혈열(유행성출혈열)을 일으키는 Hantaan Virus는 Bunyaviridae과에 속하는 Hantavirus속(genus)에 속하며, 종(species)으로는 Hantaan virus이외에도 Seoul virus(도시형 출혈열의 병원체), Puumula virus(Scandinavia형 출혈열의 병원체), Prospect Hill virus(미국에서 분리되며 비병원성)가 있다.

Hantaan virus입자는 크기가 120nm이며 원형 내지는 타원형이며 물리학적 및 화학적 성상은 다른 Bunyaviridae에 속하는 바이러스와 유사하다.

국내에서 발생되는 출혈열은 이전에는 모두가 먼저 발견된 Hantaan virus로 생긴다고 생각되었으나 최근에 환자로부터 Hantaan virus(야외형)와는 구분되는 Seoul virus(도시형)가 분리, 동정된 바 있다.

전파방법
들쥐의 72~90%를 차지하는 등줄쥐(Apodemus agarius)의 배설물이 건조되면서 호흡기를 통해 전파된다고 추정된다. 도시의 시궁쥐, 실험실의 쥐도 바이러스를 매개한다. 타액과 대변중에는 약 1개월간, 소변중에는 1년이상 바이러스를 배출한다. 집쥐나 실험용 흰주에 있어서는 서울바이러스가 타액중에 약 1개월간, 소변 및 대변중에는 약 1주일 밖에는 배출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국립보건원 전염병 정보망
http://dis.mohw.go.kr/index.asp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