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공실험] 기체확산실험-결과

등록일 2003.06.08 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실험 결과
2. 데이터처리
3. 결론 및 토의
4.참고 사항

본문내용

3. 결론 및 토의
이번 실험은 지난번 실험과는 달리 에어는 계속 주입하고 확산되는 시료를 달리 해서 수행한 실험이었다. 한번 해봤던 실험이라 실험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다. 실험 결과 증류수의 확산계수(D)는 2.6461 × 10-5 [㎡/s], 에탄올의 확산계수는 2.468 × 10-4 [㎡/s]를 얻었다.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물보다 에탄올의 확산계수가 크다. 이는 에탄올이 물보다 확산이 잘된다고 생각 할 수 있다. 확산속도는 분자운동과 관계가 깊은데 같은 온도에서는 에탄올이 물보다 분자운동이 활발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물보다 에탄올이 휘발성이 강하다는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을 이 실험을 통하여 입증 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4.참고 사항
① Material Safety Data Sheet (물질안전 보건자료)
물질안전 보건자료(MSDS)는 미국 노동성 산하 노동안전위생국(Occupational Safety & Health Administration, OSHA)이 1983년 약 600여종의 화학물질이 작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에게 유해하다고 여겨서 이들 물질의 유해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 것으로부터 기인하고 있다. 이 기준은 1985년에 발효되었으며 때마침 주나 지방 근로자의 알 권리(right-to-know)에 대한 연방법안에 동조하는 대규모 화학 회사들이 지지하고 나서서 MSDS에 대한 시안이 마련되었는데 이 보건자료에 화학명, CAS(Chemical Abstracts Service) 등록번호, 유해한 물리·화학적 특성 그리고 알려진 급·만성 건강자료가 포함되어 있었다. 그러나 화학회사들은 노동안전위생국에게 정확한 유해정보를 양도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 자신의 기관인 화학 제조업자 협회(Chemical Manufacturers Association, CMA)가 미국표준연구 소(ANSI)의 공인을 얻어서 4년 동안의 작업 끝에 1992년 통일된 MSDS 안을 제정하여 공포하게 된 것 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