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삶과 정신] 한국인의 정신문화

등록일 2003.06.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만점받은 레포트입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산해야 할 정신문화
2. 계승해야 할 정신문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이란 과거로부터 이어 온 것을 말한다. 즉, 전통은 대체로 그 사회 및 그 사회의 구성원(構成員)인 개인(個人)의 몸에 배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스스로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전통은 우리의 현실에 작용(作用)하는 경우(境遇)가 있다. 그러나 과거에서 이어 온 것을 무턱대고 모두 전통이라고 한다면, 인습(因襲)이라는 것과의 구별(區別)이 서지 않을 것이다. 인습이란 예로부터 내려오는 관습 중에서 합리적·진보적 관점에서 가치가 의심되거나 부정되고 있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폐쇄적 또는 전통적 소(小)사회(촌락공동체) 등에서 만들어지기 쉽다.
우리는 인습을 버려야 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만, 계승(繼承)해야 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여기서 우리는, 과거에서 이어 온 것을 객관화(客觀化)하고, 이를 비판(批判)하는 입장에 서야 할 필요를 느끼게 된다. 그 비판을 통해서 현재(現在)의 문화 창조(文化創造)에 이바지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것만을 우리는 전통이라고 불러야 할 것이다. 이같이, 전통은 인습과 구별될 뿐더러, 또 단순한 유물(遺物)과도 구별되어야 한다. 현재에 문화 창조와 관계가 없는 것을 우리는 문화적 전통이라고 부를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럼 우리나라의 전통문화 가운데서 우리가 계승하고 발전시켜야 할 정신문화와 청산해야 할 인습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청산해야 할 정신문화 (인습)
(1) 남아선호사상(남녀불평등)
우리나라에는 여자아이보다 남자아이를 선호하는 남아선호 사상이라는 인습이 자리잡고 있다. 남녀평등은 1948년 건국 헌법에 명시된 이래 꾸준히 개선되어 왔고, 적어도 법적으로는 남녀가 거의 평등하게 되어 있지만 성 불평등은 사회제도와 의식 속에 고스란히 살아 있다. 남아 선호 사상을 강화하고 출생 성비를 증가시키는 기제는 바로 사회적으로 엄존하는 성차별 관행과 의식이라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