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풍속] [독후감]중국의 풍속

등록일 2003.06.0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결혼의 다양한 유형
1)형매혼(兄妹婚)-복희와 여와의 결혼
2)대우혼(對偶婚)
3)일부 일처제의 특수한 형태들-전방제(轉房制)와 잉첩제( 妾制)
4)일부 일처제와 그 발전된 형태들
①겁탈혼
②매매혼
③중매혼

Ⅲ.이혼(離婚)과 재혼(再婚)
1)이혼의 방식
2)재혼

Ⅳ.첩(妾)
1)첩의 출현
2)부귀의 상징과 동침의 질서

Ⅴ結

본문내용

『중국의 풍속(부제: 성문화의 틀)』책 속에서 나는 중국의 결혼 풍속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 보려한다.
결혼은 인류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결합 방식이므로 이에 대한 탐구는 우리들의 인류 사회 역사에 대한 정확한 인식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인류 사회가 발전한 기본 규율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결혼 행태의 변화는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사회 발전과 긴밀한 관계가 있으며, 그 사회 발전 수준을 그대로 반영해 준다. 상고 시대에는 남년가 어울려 놀았지만 중매도 없었고 결혼도 하지 않았음을 지적하고 있다. 그 당시는 친척, 형제, 자매, 부부 등의 구분 없이 모여 살았으며, 남녀 관계는 혼인이라는 의식을 거치지 않은 '잡유 (雜游)', 즉 잡교가 성행하였다.
원시 사회 이후에 출현한 씨족은 인류 최초의 연합체이다. 이 시기에는 남녀 관계를 물질적인 생산력으로 조절할 수 없었으며, 생산활동을 주로 하는 집단 또한 성 집단이 아니었다.
봉건 사회로 진입한 후에도 중국 이외의 소수 민족 중 적지 않은 수가 원시 군혼 단계상태에 머물렀다. 가령 그 당시 고려 사람들의 "풍속은 음란하였지만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았다. 풍속에는 많은 수의 유녀(遊女)가 있었고, 남자도 항상 그 사람이 아니었다. 밤이 되면 남녀가 모여 놀았으며 귀천의 구분이 없었다"
엄격한 의미에서 군혼과 잡교의 구분은 일정한 규범과 지역의 제한 여부에 따른다. 군혼은 인류가 몽매하던 시대의 후기에 나타난 혈연혼의 시작이고, 잡교는 어떠한 규범의 제한을 받지 않으며, 같은 무리끼리 거주하는 동물처럼 성관계를 갖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잡교가 어떤 질서도 없이 문란한 성행위만을 추구했다는 말은 아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
      • 구담
        17,1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