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의 이해] 불국사에 관하여

등록일 2003.06.08 한글 (hwp) | 3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 자료입니다~ 좋은 참고 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비로전毘盧殿



비로전은 무설전 뒤쪽 높은 곳에 있으며 관음전 왼쪽 아래에 있다. 건물은 1973년 대복원공사 때 고려 시대 양식으로 지은 것이다. 비로전 안에는 통일신라 때 조성된 비로자나부처님의 형상인 금동비로자나불좌상이 모셔져 있다. 비로자나란 '빛을 발하여 어둠을 쫓는다'는 뜻으로, 여러 부처님 가운데에서도 가장 높은 화엄 불국의 주인이 되는 부처님이다. 비로전 앞뜰에는 석등과 비슷한 양식의 화려한 고려 초기의 부도가 전각 안에 보호되어 있다


1. 극락전極樂殿



극락전은 서방정토의 부처님이신 아미타부처님을 모신 성전으로서 극락보전 · 무량수전 · 무량전 · 보광명전(普光明殿)· 아미타전이라고도 한다. 신라시대 부터 극락정토신앙이 강하여 내부 구조는 대웅전만큼이나 화려하다.

기둥과 천장에는 단청을 하고 삼존불 뒤쪽에는 극락의 법회 장면을 그린 극락회상도나 극락구품탱화 등을 건다. 이밖에 후불탱화로는 아미타불화 · 아미타불내영도 · 관음도 등을 건다.

극락전 전경
본존인 아미타부처님은 무량수불 또는 무량광불(無量光佛)이라고도 한다. 아미타부처님의 광명은 끝이 없어 백천억 불국토를 비추고(無量光), 수명 또한 한량없어 백천억 겁으로도 헤아릴 수 없다(無量壽). 그래서 이 부처를 모신 전각을 무량수전이라 하고 보광명전이라고도 한다. 아미타전은 이 부처님 이름을 그대로 따른 것이다.

참고 자료

불국사에 관한 내용입니다~ 비교적 상세해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