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심리학] 독후감

등록일 2003.06.0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올리버 색스의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는 뇌의 여러 가지 질환이나 신경의 손상으로 인해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또는 보기 드문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의 이야기이다.
「침대에서 떨어진 남자」역시 마찬가지이다. 여기서는 두 가지의 사례를 말하고 있는데, 하나는 올리버 색스의 의대생 때의 이야기이다. 지극히 정상인 환자가 신경과 의사들이 단지 '왼발의 움직임이 조금 둔한'것 같다고 하여 입원한다. 그가 자고 일어났을 때 '누군가의 발'이 눈에 보였다. 그것은 절단된 사람의 발이 였다. 그는 기분의 몹시 불쾌하여 그 발을 침대 밖으로 던지는 순간, 자신이 침대에서 떨어지게 된다.
두 번째 사례는 후기에 나온 사례이다. 그 환자는 심각한 심장경색을 일으켜 좌반신 불수가 된 환자였다. 그는 밤이면 밤마다 침대에서 떨어졌는데 밤마다 어떤 일을 겪으냐고 물어보니 밤중에 눈을 뜨면 싸늘하게 식은 다리 하나가 침대 속에 누워있어 그것을 침대 밖으로 밀어내면 그것과 함께 몸 전체가 침대 밖으로 떨어지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이러한 일이 왜 일어날까? 그 이유가 책에는 분명히 제시되어 있지는 않다. 단지, 반신불수가 된 부분의 존재조차 인식할 수 없는 좋은 예라고 나와있을 뿐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