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기사의 언어적 특징

등록일 2003.06.08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시작하는 말 (서론)
2. 신문 기사의 언어적 특성 - 제목 (본론)
⑴ 신문 기사 제목의 기준
⑵ 표제어 작성 방법
⑶ 표제의 문체
⑷ 생략현상
⑸ 형식
⑹ 표현
⑺ 상품화 전략으로서의 제목
⑻ 신문 표제어의 다양성
3. 끝내는 말(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신문을 읽는다는 것은 글에 의해 운반되어지는 메시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또한 신문은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이므로 신문을 읽는 목적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이다. 신문기사의 제목은 메시지를 요약, 압축하여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여 메시지를 이해하고 정보를 얻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기사의 내용을 전달하는 것 외에 독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하기도 한다. 신문기사의 제목은 표제와 부제로 나누어지는데 신문기사를 대표하는 제목이 표제, headline이라고 한다면 부제는 표제를 더욱 구체화 시키고 표제로만으로는 전달하기 어려운 내용들을 보충해 준다고 할 수 있겠다.
신문을 꼼꼼히 읽어보지 않고 전체적으로 훑어보기만 하더라도 무슨 일이 있었는지, 어떤 내용이 신문에 실렸는지 알 수 있는 것은 신문기사의 제목의 함축성, 압축성 때문이다. 신문기사의 제목은 형식적으로는 그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문장이 되며, 내용상으로는 기사 본문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독자와 글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서는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등의 3종의 신문을 참고로 표제, 부제들을 살펴보면서 신문 제목의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