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담] 속담과 과학

등록일 2003.06.08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받아보세요^^

목차

1.계절에 따라 속담 속의 과학
2.기상에 관한 속담 속의 과학
3.그 외 속담 속의 과학

본문내용

물마시다 체하면 약도 없다.
실제로 0도에서 4도의 차가운 물은 위에 부담을 준다고 한다. 위에서 다른 음식물을 소화하는 데에 지장을 준다는 이야기다. 그러니까 찬물을 벌컥벌컥 마시면 체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특히 위가 좋지 않은 사람이 이 정도의 찬물을 빠르게 마시면 위에 스트레스를 더 주어 탈이 나게 되므로 가급적 찬물을 빨리 마시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우리의 소화기관은 쉬지 않고 일을 하고 있는데 찬물이 들어오면 이 찬물은 소화기관의 운동에너지를 빼앗아 몸과 같은 온도를 만드는 데에 써 버린다. 그러므로 에너지를 빼앗긴 소화기관은 에너지가 보충될 때까지 거의 운동을 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소화 불량, 설사와 같은 소화기 장애가 일어난다는 설명이다. 그러므로 찬물에 체한다는 말은 전적으로 정말인 셈이다.
장마끝물의 참외는 거줘 줘도 안 먹는다.
장마 때는 비가 많이 오기에 과일 맛이 떨어진다. 장마 뒤에 먹는 참외 역시 예외는 아니다. 빗물로 인해서 썩는 참외도 많고, 물이 많아서 참외의 단맛을 느끼기에는 역부족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단물 빼먹고 껍데기라도 먹으라고 주는 어떤 거래형태에 대해서 따끔하게 하는 말이 바로 이 말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날씨] 날씨에 관한 속담들에 대한,,,연구 5 페이지
    날씨가 변하면 우리 생활에 여러 가지로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 떄문에 지금보다도 자연의 영향을 많이 받는 옛날 사람들은 일기예보가 없었으므로 스스로 날씨를 예상하고 판단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그리하여 그들이 자기가 살고있는 ..
  • 과학 기상에 관련된 속담 2 페이지
    거미가 집을 지으면 맑다. 거미는 저기압일 때는 움직이지 않다가 고기압 상태일 때 집을 짓기 때문에 거미가 집을 지으면 날씨가 좋다는 뜻 곡우에 비가 안 오면 논이 석자가 갈라진다. 농가에 씨앗을 파종 할때에 비가 ..
  • [자연과학]일기속담에 관한 파워포인트 38 페이지
    왜 그럴까 ? 태양광선이 지평선 가까이를 통과하는 동안 파장에 따라 - 짧은 푸른색의 빛 : 공기분자 또는 미립자에 의하여 산란되어 관측자가 있는 곳까지 도달하지 못함. - 파장이 긴 붉은색의 빛 : 산란..
  • 일기 (날씨) 관련 속담 레포트 3 페이지
    1. 물 항아리 외벽에 땀 쌓으면 비 온다. (광주) 물 항아리 표면에 결로현상에 의하여 물방울이 많이 맺히는 것은 공중습도가 높기 때문에 비가 올 확률이 높다는 뜻. 2. 들깨 꽃 피면 큰 바람 없다. (전남) 들깨..
  • [인문 격언 속담]동물관련 격언,잠언,고사 성어및 속담조사 내용 설명 4 페이지
    이번 리포트에서는 우리나라 고사 성어 중 동물과 관련된 것을 찾고 의미해석과 나름대로의 의견을 제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사한 프랑스 동물관련 속담과 격언 또한 다루었습니다. [백구과극]를 그대로 해석하면 <흰말이 문틈을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