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상례

등록일 2003.06.08 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1.상례의 의의
2.상례의 유래와 변천
3.상례의 절차
4.전통상례의 특징
5.상례의 모순현상
6. 맺음말

본문내용

상례란 사람이 운명하면 땅에 묻고, 대상을 비롯해서 긴 기간 동안 행하는 많은 의례(儀禮)로서 일생의 통과 의례가운데 마지막으로 거치게 되는 의례이다.
슬프고 애절한 심정을 질서 있게 표현하면서, 고인에 대한 마지막 이별의 예로서 지내는 의식 절차이며, 죽음의 의미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의례가 복잡하고 거창한데 임종(臨終)에서 염습(殮襲), 발인(發靷), 치장(治粧), 우제(虞祭), 소상(小祥), 대상(大祥), 복제(服制)까지의 행사를 가르킨다.
상례의 의례적 특징은 일생의례가운데 가장 마지막 의례라는 데서 찾을 수 있다. 다른 의례들은 통과 의례를 거치는 당사자가 어느 정도 의례의 주체노릇을 하는 것이 예사이다. 상례는 삶을 마감하는 순간부터 이루어지는 의례이므로 당사자가 의례를 주체적으로 수행할 수 없다. 자연히 상례는 의례를 거치는 당사자가 아닌 살아남은 자들에 의해 치러진다는 특징을 지닌다.
...중략...
우리나라의 상례는 삼국시대에는 불교적 색채가 강했지만 조선시대 이후에는 유학의 영향으로 주자의 학설을 따른 '주자가례'가 기본 틀을 이루면서도 우리 민족 고유의 관습을 면면히 이어왔다. 이에 그 유래와 변천 그리고 절차를 알아본다.

참고 자료

권영한 사진으로 배우는 관혼상제 전원문화사
임재해 전통상례 대원사 1990


▶참고 사이트
http://www.youlim.org - 구미청년 유림회 사이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