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레쯔레구사

등록일 2003.06.0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많이들 다운 받으시네용~
좋은 자료가 되셨음 좋겠엉숑^^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문화적 우월감이나 과거의 피해의식으로 인해 의식적으로 일본문화를 회피해왔다. 특히 난 정말 일본문화에 대해 무관심하기 짝이 없었고, 중세 수필에 대해선 더 심했다. 그러나 국제화시대에 발맞춰, 언제까지나 그들을 외면하고 있을 수만은 없는 것 같다.그래서 일본의 고전을 통해 그들의 정신문화의 본질을 이해하고, 문화의 같고 다름을 앎으로써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부분들을 찾아야 하겠다고 생각한다.
내가 알아본 바에 의하면, <쯔레쯔레구사>는 수필 234단으로 되어있고 1331년경에 성립되었다고 보여 진다. 또, 현세무상의 사상으로 일관되어 있고, 인간사나 자연 외에 설화예식과 법전 등의 내용도 있다.
작자 요시다겐코의 본명은 우라베 가네요시로 일본과 중국의 고전과 사상에 능통하고 조정이나 무가의 예식과 법전에 밝았다. 또한 가인으로고 이름이 높아, <겐코호시슈>가 있다.

중세의 수필 <쯔레쯔레구사>를 통해 난 겐코 의 불교적 무상관과 인생관, 궁중의례 등을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다.
'쯔레쯔레구사'란 '무료함을 달래는 글'이라는 정도의 의미이다.
"무료하고 쓸쓸한 채 하루를 보내며, 벼루를 마주하여 마음에 떠오르는 부질없는 것들을 두서없이 적다보면 나 자신도 야릇할 만큼 (흥이 나서) 미칠 것 같다."
<쯔레쯔레구사>는 앞의 이 내용처럼 한거하면서 머리 속에 떠오르는 잡다한 생각들을 적어 놓은 것인 것 같다. 하나의 일관된 주제에 대해 썼다거나 각 단락마다 연관성이 있거나 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이야기가 섞여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생명의 기원, 나는누구인가 에 대한 철학적 고찰 A+ 1 페이지
    변화막측한 사회 속에서 과연 ‘나는 누구 일까?’ 라는 사춘기 시절에 세상에 던졌을 법한 철학적인 질문에 대해 생각 해 볼 필요가 있냐고 묻는다면 나는 ‘그렇다’ 고 대답할 것이다. 우리는 사회적 지위가 바뀌고, 때로는 개명을..
  • [독후감]피와 뼈를 읽고 2 페이지
    우선 피와 뼈는 재일 한국인 감독인 최양일 감독이 2004년에 일본에서 만들었던 작품으로 일본의 영화상들을 휩쓸며 인정을 받았던 작품으로 작년 부산국제영화제에도 소개가 되었던 작품이다. 영화는 제주도에서 살다 일본으로 건너가서..
  • 교양으로 읽는 법이야기 3 페이지
    나는 교양세미나 마지막 과제로 ‘교양으로 읽는 법이야기`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책의 제목과 표지를 보았을 때 앞의 책들과 같이 흥미를 느끼지 못하였다. 하지만 앞의 책들과는 다르게 목차를 보았을 때에는 조금 흥미를 가지게 되..
  • 교양세미나 고리오영감 1 페이지
    돈이면 사랑도 명예도 다 살 수 있을 것 같지만 아니라는 것이 발자크의 책 <고리오 영감>에서 잘 보여주고 있다. <고리오 영감>은 화려하게 보이지만 타락한 상류사회를 매정하게 비춰준다. 19세기 사회가 담겨있는 사실주의의 시..
  • 젊음의 탄생 - 독후감 5 페이지
    젊음의 탄생을 처음 접하면서 가장 먼저 눈길이 갔던 건 저자의 이름이었다. 어디선가 본 듯한 이 이름은 자주 지나가는 8호선 환승통로에 유난히 눈에 띄어 기억에 남아있는 책 `디지로그` 의 광고에서 보았던 그 이름이었다. 강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