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문학,어문,고전,고전문학] 고전소설 원문및 평설정리(장끼전외 5개)

등록일 2003.06.08 한글 (hwp) | 5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장끼전, 이춘풍전, 토생전 - 경판본,박씨전 - 고대본, 옥단춘전, 양반전/박지원 ----
이렇게 6개의 고전 소설이 7설 원문과 함께, 평설과 작품에 대한 평가를 붙여놓았습니다.
문학공부하시는분께 많은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6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입니다.

목차

장끼전 2
이춘풍전 7
토생전 - 경판본 - 16
박씨전 - 고대본 22
옥단춘전 43
양반전/박지원 58

본문내용

작자 연대 미상

-‘장끼전’에 대하여
작가, 연대 미상의 조선조 판소리계 소설이다. 또 꿩을 의인화하여 당대 사회를 풍자한 우화 소설에 해당한다. 특히, 유교 봉건 사회의 가장(家長)을 비핀적 안목으로 바라 보면서 여성의 해방을 그려 놓은 점은, 봉건 윤리를 타파하고 새로운 인간 관계를 설정하려는 진보적 의식의 소산임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이 작품을 통하여 억눌린 사회의 문학 양식을 더듬어 볼 수 있고, 또 판소리계 소설의 문체를 느낄 수 있을 뿐아니라, 고전 공부의 효과도 동시에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원문의 문체를 살리면서 어휘를 가급적 현대어로 풀이하여 쉽게 작품을 대하도록 배려했다.

<평설>
장끼는 수꿩, 까투리는 암꿩을 이르는 말이다. 장끼전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으나, 사실상의 주인공은 까투리므로 ‘까투리전’이라 부를 법하다.
<여성 문제> 혹은 <여권 문제>를 다루었다고 볼 수 있는 이 작품은, 그 사회적 배경이 조선이라는 유교 봉건 사회임을 고려할 때, 상당한 진보성 내지 혁신적 태도를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야기는 세 개의 장면으로 구성돼 있다. 첫 이야기는, 먹이를 찾아나선 장끼부부가, 인간이 꿩을 유인해 잡기 위해 놓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