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문학,어문,고전,고전문학] 고전소설 원문및 평설정리(장끼전외 5개)

등록일 2003.06.08 한글 (hwp) | 5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장끼전, 이춘풍전, 토생전 - 경판본,박씨전 - 고대본, 옥단춘전, 양반전/박지원 ----
이렇게 6개의 고전 소설이 7설 원문과 함께, 평설과 작품에 대한 평가를 붙여놓았습니다.
문학공부하시는분께 많은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6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입니다.

목차

장끼전 2
이춘풍전 7
토생전 - 경판본 - 16
박씨전 - 고대본 22
옥단춘전 43
양반전/박지원 58

본문내용

작자 연대 미상

-‘장끼전’에 대하여
작가, 연대 미상의 조선조 판소리계 소설이다. 또 꿩을 의인화하여 당대 사회를 풍자한 우화 소설에 해당한다. 특히, 유교 봉건 사회의 가장(家長)을 비핀적 안목으로 바라 보면서 여성의 해방을 그려 놓은 점은, 봉건 윤리를 타파하고 새로운 인간 관계를 설정하려는 진보적 의식의 소산임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이 작품을 통하여 억눌린 사회의 문학 양식을 더듬어 볼 수 있고, 또 판소리계 소설의 문체를 느낄 수 있을 뿐아니라, 고전 공부의 효과도 동시에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원문의 문체를 살리면서 어휘를 가급적 현대어로 풀이하여 쉽게 작품을 대하도록 배려했다.

<평설>
장끼는 수꿩, 까투리는 암꿩을 이르는 말이다. 장끼전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으나, 사실상의 주인공은 까투리므로 ‘까투리전’이라 부를 법하다.
<여성 문제> 혹은 <여권 문제>를 다루었다고 볼 수 있는 이 작품은, 그 사회적 배경이 조선이라는 유교 봉건 사회임을 고려할 때, 상당한 진보성 내지 혁신적 태도를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야기는 세 개의 장면으로 구성돼 있다. 첫 이야기는, 먹이를 찾아나선 장끼부부가, 인간이 꿩을 유인해 잡기 위해 놓은...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순전]과 [국선생전]의 비교 7페이지
    <국순전>과 <국선생전>은 관련 인물과 지명, 서술 방식 등에 있어 많은 유사성이 발견된다. 이규보의 `국선생전`은 이보다 앞서 나온 임춘의 `국순전`에서 제목, 관련 인물, 지명, 서술 방식 , 고사 인용 등을 비교 했을 때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임춘(..
  • [요약정리]운영전, 조웅전, 홍길동전, 유충렬전, 흥부전, 구운몽 내용요약 6페이지
    1 당나라 때 육관 대사라는 고승이 중국에 와서 큰 절을 세우고 제자를 모아 불도를 강론하는데 그 중에서 가장 뛰어난 제자가 성진이다.2 어느 날 성진은 대사의 심부름으로 용궁에 가게 되었는데, 용왕의 융숭한 대접에 술을 몇 잔 마시고 돌아오다 팔선녀를 만나 길 중간에..
  • 숙향전外 고전산문 7편 줄거리 7페이지
    숙향전중국에 김전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어느 날 친구를 배웅하러 갔다가 어부들이 잡은 거북이를 보고 불쌍한 마음이 들어 어부들에게 먹을 것을 주고 거북이를 구해준다. 돌아오는 길에 배가 뒤집혀 모두 물에 빠졌는데 김전은 그 거북이의 도움으로 살아나고 목숨 수자와 복 복..
  • 공방전,국선생전,국순전 16페이지
    공방(孔方)의 자(字)는 관지(貫之)다. 공방이란 구멍이 모가 나게 뚫린 돈, 관지는 돈의 꿰미를 뜻한다. 그의 조상은 일찍이 수양산 속에 숨어 살면서 아직 한 번도 세상에 나와서 쓰여진 일이 없었다. 그는 처음 황제(黃帝) 시절에 조금 조정에 쓰였으나 워낙 성질이 ..
  • 박씨전의 심층적 주제 연구 7페이지
    《박씨전》은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지어진 군담소설이면서 영웅소설이면서 역사소설이다. 그러나 《박씨전》에서 우리가 관심 있게 살펴보아야 할 점은 왜 주인공이 여성인가 하는 점이다. 애정소설과 가문소설에서는 여성이 주인공일 수 있으나, 군담소설에서 여성을 주인공으로 그린 것..
  • 박지원과 염암소설 12페이지
    1. 들어가며「양반전」에는 양반의 사려는 사람이 양반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해 나오는 장면이 있다. 언제나 새벽에 일어나며, 어려운 책을 잘 읽어야 하며, 굶주림과 추위를 말없이 견디며, 요란하게 세수하지 않으며, 신을 끌지 않고, 더워도 버선을 벗지 않는 등의 어려..
  • 홍계월전, 전우치전, 조웅전 정리 12페이지
    명나라 때, 형주 홍시랑과 부인 양씨 사이에 태어난 무남 독녀 계월은 어렸을 때 북방 절도사 장사랑의 반란으로 아버지와 헤어지고, 수적(水賊) 장맹길로 인해 물에 던져져서 어머니와도 헤어진 후, 자신의 아들인 보국과 함께 공부를 시켜, 계월은 장원으로, 보국은 부장원으..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