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신경숙론

등록일 2003.06.08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1. 문제제기
2. 약전 및 연구사 개관

본론
1. 집 떠나기
2. 태생지로의 회귀
3. 일상에서의 화해와 치유

Ⅲ.결론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자력에 의해 근대의 문을 열지 못했던 한국의 역사에서 문학 역시 자유롭지는 못했다. 식민지라는 억압된 상황, 해방이후 분단된 민족 현실, 군부 독재에서의 민주화 투쟁 등 사회성을 담지 않는 작품은 문학이라고 부르지도 못할 만큼 모든 문학은 시대의 아픔을 담아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인간 개인에 대한 탐구나 성찰보다는 거대 담론이 주를 이루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사회의 분위기가 완화되고 삶의 경제적 지표도 올라가면서 사람들의 관심은 서서히 다른 곳으로 옮겨갔다. 민족이나 국가보다는 개인의 문제에 집중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에 따라 문학의 관심도 점점 다양해지기 시작했으며 어느 하나를 주류라고 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주제의 문학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거대담론의 약화는 미시담론의 확대를 가져왔다. 1990년대 이후 여성작가들의 작품이 대중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것도 이와 같은 사회적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예전에는 당연시되거나 관심거리조차 될 수 없던 여성의 지위나 생활이 이제는 사회 전반에서 당당히 그 변화를 요구하고 정당한 대우받기를 원하면서 자신들의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가부장적인 기존 사회에 도전하는 여성을 소재로 하는 페미니즘 문학이 있는가 하면 여성이 주인공이지만 단지 한 명의 인간으로서 갖는 허무나 소외에 대해 이야기하는 문학도 있다. 여성작가들의 활동이 점점 활발해지고 있는 시점에서 자신의 색깔을 확립한 여성작가를 말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작가가 신경숙이다.
80년대 말∼90년대 초에 등장한 신경숙은 개성있는 문체와 독자적인 시선으로 여성을 중심에 둔 다수의 작품을 발표했다. 그녀는 자신의 소설을 통해 주로 고독과 외로움을 이야기한다. 작중 화자 대부분이 혼자이고 거기서 우리는 한 고독한 인간의 외로운 어슬렁거림을 보는 듯 하다. 그녀의 소설이 단지 보여주기에 그치고 있다고 비판하는 시각도 있지만 그녀의 소설의 보여주기는 현대 문학의 흐름을 반영하는 것이다.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대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기보다는 사회 안에서 구체적으로 존재하는 개개인의 모습에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