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통상] 동북아 물류 중심지

등록일 2003.06.08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 동북아 경제 공동체의 Hub를 꿈꾸며

2. 본론
2-1. 지역주의와 경제통합
2-2. 동북아 경제 중심 국가로의 도약
I. 동북아 경제중심 국가
II. 물류대국의 예
III. 대한민국 - 위의 나라를 벤치마킹하여
2-3. 한국의 당면과제와 비젼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2002년 12월 노무현 대통령은 취임사를 통해 새 정부의 국정 과제들을 제시했다. 그 중에 가장 큰 이슈화 된 것이 바로 한국을 동북아 경제 공동체의 이른바 '허브'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동북아 경제 중심 국가' 건설을 경제 분야의 핵심 국정과제로 제기했다. 사실 이 과제는 지난 김대중 정부에서도 계속 구상되었던 것으로 이미 지난 해 1월 우리나라를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 국가'로 육성한다는 기본구상이 발표됐고, 관련 부처 간 협의를 거쳐 4월에는 기본계획이, 7월에는 세부실행계획이 확정된 바 있다. 그리고 이 계획에 따라 정부가 제출한 '경제자유구역법안'이 지난 해 11월 국회를 통과했고 올해 상반기 중 시행령 제정 작업을 거쳐 7월부터 정식으로 발효될 예정이다.
현재 세계 교역 체제에서 지역주의 또는 지역 통합은 WTO를 통한 다자주의와 함께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그러나 유독 동북아 국가들, 즉 한중일 삼국만은 이러한 흐름에서 한발짝 물러나 있다. 동북아 지역의 복잡한 정치적 상황과 여러 가지 경제적 이해의 상충은 동북아의 경제 협력을 어렵게 만들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동북아 경제 공동체의 필요성은 예전부터 계속 강조되어 왔고, 21세기에 들어서 이러한 동북아 경제 공동체 설립을 위한 국가간의 대화가 더욱 활발해 지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