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안도현의 『아무것도 아닌 것에 대하여』

등록일 2003.06.0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시작하면서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고등어>는 그의 일곱 번째 시집 『아무것도 아닌 것에 대하여』에 수록된 시이고, <고래를 기다리며>는 여섯 번째 시집 『바닷가 우체국』에 수록된 시이다. 둘을 비교해보면 그 차이를 뚜렷이 알 수 있다. <고등어>라는 시를 읽고 나서 독자들이 느끼는 감정은 무엇일까. <고등어>라는 시는 하나의 소품적 느낌 밖에 주지 못한다. 의미가 담겨지지 않은 그냥 하나의 소품일 뿐이다. 그래서 오히려 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고래를 기다리며>라는 시는 장생포 바다라는 구체성을 띠므로 시를 형상화시키고 '기다림'이라는 것에 대한 서글픔과 기대를 충분히 담아내고 있다.
내가 그의 중간 시집 『그리운 여우』나 『바닷가 우체국』을 좋아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 시집들에 수록된 시들은 쉽게 읽히면서도 나름대로의 의미와 잔잔한 감동을 주기 때문이다. 또한 그러한 이유로 대중들도 그의 시들을 찾게 되지 않았나 싶다. 그런데 요번 시집에서 나타난 소품적인 몇몇 시들은 오히려 시를 읽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만든다. 앞의 두 시집이(『그리운 여우』,『바닷가 우체국』) 대중에게 인기를 얻고, 그에 따른 평론가들의 우려를 의식한 의도적인 것인지 안도현 본인의 조급함 때문이었는지 아니면 변화를 위한 어떤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는 것인지는 모르지만 이번 시집의 시들은 그의 역량에는 못 미치지 않았나 싶다. 어쩌면 그것은 대중과 시라는 거리를 좁히려고 시도하는 안도현이 짊어질 수밖에 없는 짐일지도 모른다.

참고 자료

<대중과 時, 자연과 인간의 경계에 서 있는 시인>
- 안도현의 『아무것도 아닌 것에 대하여』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시] 한국시 전개과정에 나타난 영향관계 사례-안도현 5 페이지
    우리나라 시단(詩壇)에 있어서 영향관계를 찾기란 시작부터 여간 부담스럽지 않을 수 없다. 내 알량한 지식으로 우리나라의 시사를 이끌어 온 몇몇 시인들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봐 덜컥 겁부터 나는 것이 내 솔직한 심정이다. ..
  • 안도현 '마음의 시' 4 페이지
    ⇒ 안도현 씨의 시들은 밝고 따뜻하다. 그것은 <서울로 가는 전봉준>과 <모닥불>에서 보인 사회 역사적 상상력이 <외롭고 높고 쓸쓸한>과 <그리운 여우>를 거쳐 이르게 된 안도현 시의 현주소라 할 수 있다. 그것은 동시에 <연..
  • 안도현 시인 8 페이지
    Ⅰ. 서론 1. 시인의 약력 시인 안도현은 어린 날 틈만 나면 수채화를 그리며 화가를 꿈꾸었던 소년. 친구 집에 놀러갔다가 우연찮게 삼중당 문고를 보게 되면서 문학의 길 위에 올라서는 17세 소년. 그 뒤 고교 최고..
  • 시에 나타난 눈의 긍정적 이미지 6 페이지
    Ⅰ. 서론 눈은 얼음과 물의 중간적 존재인 동시에 그 어느 쪽과도 확연히 구분되는 특성, 즉 차가우면서도 포근하고 단단한 결정체인 동시에 부드럽게 녹아버리는 존재이다. 또 눈은 종류가 다양한데 어떤 종류의 눈이냐에 따라..
  • [인문어학]시 해석&감상: 안도현 <너에게 묻는다> 3 페이지
    Report를 쓰기 위해 유명하고 짧은 시 중에서 대충 골라서 선택한 시가 아니다. 시를 특별히 좋아하거나 자주 감상을 하지 않는 나에게 이 시 만큼은 특별하다. 이 시를 처음 접한 것은 작년 문학의 이해 시간을 통해서였다.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