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문제로서의 치매

등록일 2003.06.07 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치매란 무엇인가?

2. 치매노인대상 재가복지서비스 제공 방안
1) 치매 유병율
2) 치매의 증세별 유병율
3) 재가복지 서비스 대상자의 추계
4)치매노인대상 재가 복지 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
5)외국의 사례
(1)일본
(2) 미국
(3) 네델란드
6) 치매노인대상 재가 복지서비스 제공의 기본 방향

3. 치매노인대상 재가봉사원 서비스 제공방안
1) 치매노인대상 재가봉사원 서비스 현황 및 문제점
2)제공인력의 현황
3)서비스 제공 체계
4)비용의 부담
5)치매노인 대상 가정봉사원사업 활성화 방안
(1)가정봉사원 파견사업소를 확대하는 방안
(2)서비스대사의 강대 및 비용분담체계의 개선
(3) 가정봉사원제도의 전문화 및 교육의 강화

4. 치매노인대상 주간보호시설 제공 현황
1) 치매노인 주간보호사업 현황
2) 서비스 제공 현황
3) 재정 현황
4) 치매노인 대상 주간보호사업 활성화 방안

5. 치매노인 대상 단기보호사업 제공 방안
1)단기보호사업의 현황
2)대상노인의 현황
3)서비스 내용
4)치매노인 대상 단기보호사업 활성화 방안

6. 정책 제언
1) 정책의 제언

본문내용

전체 인구 중에서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전세계적으로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의 고령화 현상은 우리나라의 인구구조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즉, 1990년에는 65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인구의 5%이었으나 2020년경에는 거의 12%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따라서 노인성 질환도 이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질환의 하나가 바로 치매로 우리나라에서는 소위 "노망"으로 불리워져 왔다. 특히 이러한 치매는 만성적으로 진행하여 악화되는 질환으로서 가족에게 주는 부담과 고통 때문에 현재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존의 보고에 의하면 치매환자의 빈도는 65세 이상의 노인인구중 10% 내외를 차지하며 연령이 5세 증가함에 따라 그 빈도가 약 2배가 된다고 알려져 있다. 최근에 경기연천군에서 조사 연구된 보고(우종인 등, 1994)에 의하면 전체 치매환자의 빈도는 65세 이상 노인9.5%로 이에 따라 한국의 노인성치매 환자의 수를 잠정적으로 추정해 보면 1990년에 이미 20만명에 이르렀고, 2020년에는 무려 50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1. 치매란 무엇인가?
노인성치매는 노인에게 기억력과 아울러 다른 지적능력의 감퇴가 오는 것을 일컬으며, 실제로 이것은 히포크라테스시대부터 알려져 왔다. 또한 치매는 나이가 들면 필수불가결하게 동반되는 상태라는 개념에서부터 발전되어 현재는 정상적인 노화과정에서 오는 기억력 및 정신기능의 감퇴와 구별되는 특별한 질병의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치매란 뇌의 질환으로 인해 생기는 하나의 증후군으로 대개 만성적이고 진행성으로 나타나며, 기억력, 사고력, 지남력, 이해력, 계산능력, 학습능력, 언어 및 판단력 등을 포함하는 고도의 뇌피질 기능의 다발성 장애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의식은 흐려지지 않는 것이 특징적이다. 또한 정서적 조절 및 사회적 행동의 감퇴 또는 동기의 결여가 대개는 상기한 인지기능의 장애와 동반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가끔 인지기능 장애 전에 나타나기도 한다. 치매가 진행되어 지적기능의 감퇴가 뚜렷해지면 매일매일의 일상생활, 즉 식사, 착의, 세면, 개인위생, 배뇨 및 배변 등에 이르기까지 그 장애를 초래하게 된다. 임상적으로 확실한 치매의 진단을 내리려면, 상기한 증상이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