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의 자본론 상품절 요약

등록일 2003.06.07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전남대학교 철학과의 위상복 교수님 수업중, 마르크스의 [자본론] 상품장, 의 요약물입니다.

목차

서언

자본주의적 체제에서의 상품의 속성-『자본론I』「제1장 상품」의 내용을 중심으로
제1절. 상품의 두 요소 : 사용가치와 가치(가치의 실체, 가치의 크기)
제2절. 상품에 포함되어 있는 노동의 이중성
제3절. 가치형태 또는 교환가치
제4절. 상품의 물신적 성격과 그 비밀

결언

본문내용

현대 세계의 기본적인 체계는 자본주의적 경제질서 위에 민주주의적 정치체제를 얹어놓은 이른바 자유민주주의의 그것이다. 한 때 좌파라 불리던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심각한 공격으로 잠시 수정자본주의(복지정책으로의 선회)로 변신한 이후 대처리즘이나 레이거노믹스로 대변되는 신보수주의(신자유주의)의 거센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자본주의는 과연 마르크스의 예견대로 자본의 물신적이고도 맹목적인 성격을 그대로 드러내 보이고 있음에 틀림이 없다. 그렇다면 자본주의적 경제질서는 무엇으로부터 시작하는가? 그리고 인류가 궁극적으로 추구해야할 '행복'의 종점은 어디에 있는가?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의문을 화두(話頭)로 삼아, 마르크스의 『자본론 I』의 「제1장 상품」의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하고 필자의 나름의 생각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자본주의적 경제질서에서의 상품의 속성 -『자본론』의 내용을 중심으로
제1절. 상품의 두 요소 : 사용가치와 가치(가치의 실체, 가치의 크기)
자본주의적 경제질서의 모든 부(富)는 상품으로 집적되며, 상품은 부의 기본형태이다. 다시 말해, 자본주의적 경제질서 하에 살고 있는 우리의 주변에서 항상 볼 수 있는 모든 개개의 상품은 곧 하나의 부적(富的) 가치를 지니며 이러한 상품은 경제질서의 근간을 이루는 것이다. 상품이란 우리의 외부 대상이며 기본적으로 인간의 욕망을 충족하기 위한 물건이다.

참고 자료

마르크스 [자본론 I] 상품
마르크스 [공산당선언]
[철학의 철학사적 이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