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 영화와 의상

등록일 2003.06.0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영화에서 의상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의상은 연기의 연장이며, 의상으로 인해 영화의 관객들은 주인공의 성격과 분위기를 파악한다. 그리고 입은 의상은 대중들에게도 유행을 선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예전에는 의상이 그다지 주목받지 못하였다. 대부분의 영화감독들이 남성위주였고, 또 그러다 보니 여성이 주로 종사하는 의상이라는 것에 관심을 갖는 것은 시간낭비일 뿐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점차 페미니즘 영화가 세력을 넓히면서 의상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무성영화에서는 대사가 없으므로 의상에 따라 분위기를 어필해야 했고, 유성영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부터 의상은 대사와 더불어 관심이 더욱 증대되었다. 그 후 1920年代 칼라가 등장하면서 의상은 영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으며, 휘황찬란한 의상으로 사람들을 주목시켰다.
영화에서 의상을 선택할 때에는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만 하는데 이것은 등장인물의 성격, 시대적 상황과 배경, 등장인물의 이미지, 질감, 신분과 계급 등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찰리 채플린'의 펑퍼짐한 바지와 모자, 지팡이 그리고 영화『비천무』에서의 자색 도포와 삿갓, 영화 『페트리어트』에서의 흰색 셔츠 같은 것들은 여태껏 우리 기억 속에 남아있다. 이처럼 영화는 그 영화의 작품성을 평가하고 또 사람들을 이끌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이다.
그럼 이제부터 영화에서 드러나는 의상의 역할과 영화에서 이미지 표현을 어떻게 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비천무』를 알아보자.
이 영화에서 의상은 캐릭터의 성격과 주어진 상황, 내러티브의 전개, 화면 전체의 톤을 고려해 훨씬 더 섬세하게 디자인됐다. 예를 들어 설리(김희선)가 자하랑(신현준)의 품에서 죽는 마지막 장면에서 설리가 입은 흰옷의 중앙에는 자주색 자수가 놓여져 있는데, 이는 붉은 이리로 불리는 자하랑과 설리의 인연을 암시하는 ‘정표’였다. 설리가 무희로 변신해 자하랑의 원수를 척살할 때 입은 옷에 코발트색을 지정한 건 설리의 살의를 드러내기 위함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