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의 방법

등록일 2003.06.0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설득은 남을 나의 뜻대로 움직이는 것이고, 남이 호감을 가지고 나에게 적극 협력하게 하는 것이며 또 상대방의 의지, 신념, 태도, 행동 등에 변화를 주는 것이다. 설득처럼 긴요한 말하기 기능이 우리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는 재론의 여지가 없다. 상대방의 욕구에 호소하거나 상대방의 이익에 호소하면 설득이 가능하다. 그런데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이 설득자의 인격인간관계지성적 호소력이라 함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 침묵은 때로 금일 수 있으나 침묵이 때로 바보의 미덕일 수도 있다.
설득처럼 말하기 기능에서 긴요한 수단이 또 없다. 설득은 대화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기능이다. 설득자의 요건을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수사학에서, 다음 세 가지로 압축 설명하고 있다. 첫째가 인격이다. 뛰어난 인품과 특출한 인격이 주위 사람에게 많은 감화를 주어 설득력을 발휘하는 경우를 우리는 자주 경험한다. 둘째가 긍정적 반응을 얻어 나가는 점이다. ‘그렇다’ ‘물론이지’ ‘왜 아니겠는가?’ 등의 반응을 상대방으로부터 얻을 수 있다면, 말하는 이의 입장은 분명 설득의 기반을 굳게 다진 결과가 될 것이다. 셋째가 증명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대화의 미학’ 전영우지음 집문당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