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자본주의 가부장제 사회에서의 여성과 광고

등록일 2003.06.0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은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거쳐서 사회로부터 요구받는 삶의 방식이 있다. 이것은 그 사회의 제도, 관습, 문화 등에 의해서 개인이 내면화하기도 하고 또 사회가 적극적으로 개인에게 강화시키기도 한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이러한 삶의 방식이 상대적으로 여성을 제한하고 좌절시키는 부정적인 측면이 있으므로 여성은 고통과 억압을 경험한다고 본다. 여기서는 이러한 삶의 방식을 결정짓는 가부장제와 이 토대위에서 형성된 문화의 구체적인 영역을 통하여 가부장제 사회에서의 여성에 대한 이해, 태도, 기대 등을 여성의 입장에서 분석하여 그 문제들을 찾아보고자 한다.

가부장제는 처음에는 사회학자들에 의해서 사회를 지배하는 통치의 한 체계로서 논의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급진주의적 여성해방주의 학자들에 의해서 성 차별주의 이론으로서 다루어지고 있다. 가부장제에 대한 이들이 주장을 보면 다음과 같다. Kate Millett은 가부장제 사회는 성의 정치적 사회라고 보고 있다. 그녀는 한나 이렌느의 이론-정부란 합의에 의하여 지지되는 것이던지, 또는 폭력 등이 강제수단에 의해서 지지를 얻어 내었던지 간에 권력에 의해서 유지된다는 것을 기반으로 하여 가부장제 바로 남성의 권력에 의해서 유지됨을 주장하였다. 남성의 권력을 지속적으로 유지, 강화시키기 위한 성의 정치는 기질, 역할, 지위의 측면에서 남, 여성을 가부장제의 정치형태로 사회화시킴으로서 지속적인 합의를 얻고 있다고 그녀는 보았다. 남녀의 기질은 지배집단의 필요와 가치관에 의해서 성별범주로 고정시켰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