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이갈리아의 딸들]

등록일 2003.06.0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총 5쪽 중에서 처음 2쪽은 줄거리를 요약해 놓았고

나머지에서는 중요구절이나 특징적인 단어를 들어가며

나의 생각이나 견해, 혹은 미흡하나마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목차

1. 줄거리 요약
2. 나의 견해

본문내용

브램 가족의 가장이며 엄마인 루스 브램은 정부의 고위직에 있으며 잘생긴 움(여성)이다. 또한 아빠인 크리스토퍼는 이갈리아에서 원하는 맨움(남성)상, 키 작고 통통하며 털이 없는 남성이다. 아들인 페트로니우스는 자신의 외모에 열등감을 느끼기도 하며 자신을 진정한 맨움으로 만들어 줄 움에 대한 갈망을 느끼는 소년이다. 그런 그의 꿈은 맨움 잠수부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단지 잠수부는 움의 직업이고, 페호가 달린 잠수복이 우스꽝스러울 것이라는 이유로 식구들의 비웃음을 산다.
페트로니우스는 친구들과 함께 메이드맨의 무도회에 참석해서, 움에 마음에 들게 하기 위한 온갖 노력을 한다. 메이드맨의 무도회란 이갈리아에서 일년에 한 번열리는 큰 무도회인데, 움이 자신의 마음에 드는 맨움을 선택하고 그 맨움과 함께 ‘메이드맨의 방’ 이라는 곳에 가서 사랑을 나누는 행사이다. 결국 그는 ‘그로’ 라는 한 움을 만나 서로 사랑에 빠지고, 이갈리아의 전형적인 맨움이 되고 싶어한다. 그녀에게 사랑 받고 싶어하고 부성보호를 원하게 된다.
그날 이후 한참 동안 그로를 만나지 못했던 페트로니우스는, 해질무렵 혼자서 숲과 맞닿아있는 바닷가에서 석상에게 그로에 대한 그리움을 이야기한다. 그러다가 그만 혼자 있는 것을 본 거친 움들에게 숲속에서 페호를 찢기고 성폭력을 당하게 된다. 하지만 엄마에게 위로를 받기는커녕, 그런일을 당하는 것은 전적으로 맨움의 잘못이므로 잠자코 아무 일도 없었던 것으로 하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라고 질책을 받는다. 게다가 얼마 후 드디어 꿈꾸던 뱃사람이 되기로 하고 승선한 배에서는, 활동하기 곤란한 옷과 선원들의 맨움에 대한 멸시로 곤혹스럽게 된다. 그 선원들은 맨움을 단지 움의 매력적인 장난감으로 밖에 보지 않았던 것이다. 또한 얼마 후, 그렇게 갖고 싶어하던 잠수복을 생일선물로 받게 된 그는 정작 바지 가랑이에 페호가 붙어있는 잠수복을 보고는 맨움용 광대 복장이나 다름없다는 생각에 수치스러워 한다. 맨움의 육체라는 것을 우스꽝스럽고 부끄럽게 느끼게 된다.
숲속에서의 사건이 있은 후부터 페트로니우스는 절대로 어두워진 다음에는 절대로 바닷가에 혼자 있지 않았지만 어느 날 저녁, 우연히 혼자 있게 되던 날, 그로를 만난다. 근처의 그의 오두막에서 그는 부성보호를 받기로 약속하고, 그로와 그녀의 어머니, 할머니......움들의 과거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다.
한편, 페트로니우스의 엄마인 루스 브램은 이갈리아 의회에서 통과된 임신에 대한 혜택 증진안을 듣고 다시 아기를 갖게 되었고, 임신중이라는 이유로 그녀의 남편 크리스토퍼는 무언의 복종을 강요받는다. 크리스토퍼는 대(大)탄생 궁전에서의 신성하고 위대한 탄생순간을 지켜보며 남동생 이기만을 간절하게 바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이갈리아의 딸들의 이야기에 스며있는 페미니즘에 대한 고찰 1페이지
     책에서는 가장 단적으로 드러내어주는 단어가 ‘움’과 ‘맨움’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남성과 여성을 지칭하는 영어 단어로서 남성은 man, 여성은 woman이 쓰인다. woman은 풀어본다면 남성을 뜻하는 man에 접두어 ..
  • 이갈리아의 딸들 4페이지
    연애와 섹스에 대한 대목에서는 실소를 참을 수가 없었다. 양육에 대한 책임이 없어서 마음대로 섹스와 연애를 할 수 있는 여성과, 양육을 책임지고 마음대로 섹스와 연애할 수 없는 남성. 여성들에게 성폭행을 당하고 스스로 ‘더럽혀..
  • 이갈리아의 딸들 2페이지
    가끔씩 나의 사고의 양상들을 볼라치면 나조차 놀라는 때가 있다. 고정 관념과 편견을 버리고, 중도적인 입장에서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지라는 사고의 바람직한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잊지는 않으면서도, 분명히 나의 사고의 양상들..
  • 페미니즘과 관련된 영화 소설 5페이지
    '이갈리아의 딸들' 은 상상력과 재치가 넘치는 페미니즘 유토피아 소설이다. 여성과 남성의 역할 체계가 완전히 바뀐 '이갈리아' 라는 가상공간을 무대로 남녀의 생물학적 차이로 당연시 여겨졌던 월경, 임신, 출산 등도 가치체계에 ..
  • [여성학] 이갈리아의 딸들 2페이지
    이 책은 브란튼베르그의 소설이고 남녀의 성역할을 바꾼 상상의 세계를 그린 것으로 유명하다. 그리고 여성학 이론을 둘러싼 여러 가지 쟁점과 여성운동의 역사를 담고있는 대표적 여성학 교과서이기도 하다. 책의 배경이 되는 이갈리아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후감[이갈리아의 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