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서평]매천야록

등록일 2003.06.0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주목할만한 일기들.
익종과 박규수 : 박규수가 익종의 신임으로 정치에 입문하여 신하로서 정성껏 임금을 섬기고 익종 승하시 깊이 슬퍼하자 신정왕후가 그를 유별히 여겨 후원하게 되었다.
대원군의 위세 : 대원군이 집권하는 동안 백성들이 고통을 겪은 바도 있어 그를 원망하는 바가 있었지만, 그의 실각 이후 민씨들이 더욱 심하게 착취를 하게 되자 '구관이 명관'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모습이 나타남.
대원군의 정치 : 황현(이후 황)은 대원군의 집권 10년간이 매우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었으나, 대원군의 사리사욕과 교만 등으로 인해 이전의 세도 정치보다 오히려 후퇴하게 되었다고 비판한다.
명성왕후 : 1874년 고종이 친정하게 되자, 민비와 민승호가 안팎으로 적극적인 활동을 하였다. 특히 명성왕후는 총민하고 정략이 풍부하다고 평가함.
민승호 : 성품이 유하고 어두운 데다가 건망증까지 심함. 정권을 잡기엔 자질 부족이라고 평가함.
이유원 : 이유원이 정승을 하게 되면 정치적 생명이 좋게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를 포함하여 이유원의 성품, 권세 등에 대해 쓰다. 그는 박규수와 반대되는 심약한 사람이었다.
민승호의 변사/흥인군의 집 화재 : 민승호는 함에 설치된 폭약에 의해 삼대가 같이 죽었고, 흥인군의 집에도 불이 났다. 황은 이것을 대원군의 소치라고 하는 풍문을 일기에 적다.
김윤식에게 들은 말 : 원세개가 갑신정변을 진압하고서 김윤식에게 말하길, 자신에게 미리 알렸으면 정변을 오히려 도왔을 것이라고 함. 그러나 그것은 불가능한 것이었다고 생각된다.
정약용 : 정약용에 대한 이야기와 저술, 천재성에 대한 평가 등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과거제도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여러 가지 폐단도 지적.
임오군란에 대한 기록 : 사건의 경위와 중궁 피신에 대한 이야기도 기록.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