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언어] 언어의 중요성

등록일 2003.06.0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먼저, 언어는 생각과 느낌을 전달해 주는 도구로서,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형성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무릇 무엇인가의 중요성은 있음 그 자체의 본질이나 속성을 나열하기 보다 없음으로서의 그 영향력을 느낄 때 더 확실히 나타난다. 만일에 모든 사람이, 집안 식구들이나 이웃 사람들과 단 하루라도 말을 하지 않고 지낸다고 가정해 보자. 나아가서, 온 세계 인류가 하룻동안 완전히 의사 소통(意思疏通)을 중지한다고 생각해 보자. 아침에 일어나 꿀 먹은 벙어리처럼 멀뚱멀뚱 쳐다만 본다. 텔레비전도, 라디오도 침묵을 지킨다. 물론, 전화통도 울리지 않고, 신문도 배달되지 않는다. 이처럼 인간 사회에서 언어가 사라지고 나면, 결국 인간의 모든 활동은 마비되고 정지된다는 것을 우리는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둘째, 언어는 인간과 동물을 구별하는 척도이며, 사람을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요건이다. 인간과 동물을 구분 짓는 요소에는 도구 사용, 직립 보행, 사회 구성, 욕구 억제 등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야말로 인간과 다른 동물을 구별할 수 있게 하는 가장 큰 특징이다. 인간뿐만 아니라 모든 동물도 다 그들 나름의 의사 소통체계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꿀벌은 여러 가지 춤의 모양으로 꿀이 있는 방향, 거리, 그리고 꿀의 질을 표현하며, 침팬지, 돌고래 등 다른 동물들도 소리나 몸짓 등을 통해 그들 나름의 신호 체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동물의 의사소통의 체계에서는 자기가 경험할 수 있는 외부세계에 관한 제한된 사실에 대해서만 어떤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 뿐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