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학] 대나무는 풀일까 나무일까

등록일 2003.06.0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식물학 리포트로 작성한 자료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대나무는 줄기 속이 비어 있고 마디가 있으며 줄기가 나무화된 풀이다.

대나무와 비슷한 식물로 벼, 보리,옥수수 등이 있는데, 이들 식물은 줄기에 마디가 있고 잎의 모양이 대나무와 비슷한 풀이다. 단지 줄기가 대나무처럼 단단하지 못 할 뿐이다. 즉 대나무는 외떡잎 식물이며 나무가 아닌 풀 인 것이다.

나무는 땅 위에 나와있는 줄기가 1년 이상 지속해서 생존하는 여러해살이 식물이다. 식물학으로는 관속식물 중에서 풀이 아닌 것을 모두 나무라고 한다. 좁은 뜻으로는 줄기에 형성층이 있어 부피생장을 하는 종자식물을 일컫고 있다. 넓은 뜻으로는 덩굴식물과 외떡잎식물인 대나무는 물론 야자류 외에 양치식물인 나무고사리 등도 포함된다.

그러나 대나무, 야자, 나무고사리류는 보통 특수한 풀로 분류되고 있다.
나무는 식물형태학으로 목본이나 수목이라고 하며 풀에 대응하는 용어이다. 땅 위에서 자라는 줄기 전부 또는 일부가 겨울 동안 남아 있다가 다음 해에 다시자라는 것이며, 지방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보통 목질이 발달하여 2차 비대생장을 한다. 나무는 높이가 불과 1~2m에서 100m 이상에 달하는 것까지 있으므로, 그 높이에 따라 큰키나무(교목), 떨기나무(관목)로 나눈다. 그리고 큰키나무는 작은키나무(아교목)로, 떨기나무는 좀나무(아관목)로 구분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