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톱 조성

등록일 2003.06.07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1. 현재 개발되고 있는 상황
2. 생태공원

본문내용

《서론》
최근 들어 Biotop이란 용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비오톱(biotop)이란 야생생물이 서식, 이동하는데 필요한 소규모의 생태공간을 말한다. 각각의 비오톱이 여기저기에 산재해 있다면 곤충이나 새가 서식장소를 확보할 수 있다. 도시에서는 옥상이나 지붕녹화, 인공습지, 텃밭 등 소규모의 비오톱을 중심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도시 생태공원을 중심으로 하여 점차 습지나 상수원 보호구역의 생태를 복원시키는 쪽으로 소규모복원에서 점차 대규모 복원으로 그 규모가 커지고 있다. 우리가 이번에 탐사한 이 지역 역시 주암댐 근처로서 주암댐이 건설되면서 전라남도 순천시 주암면 일대가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되면서 그동안 오염 배출 원이 될 수 있는 마을이나 농경지의 역할이 주민들의 이주로 줄어듦에 따라 이 지역의 동/식물들이 예전의 상태로 돌아 갈 수 있도록 복원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였다.
이번에 우리가 탐사한 이곳은 전체를 하나의 큰 Biotop으로 조성하여 그 안에도 다양한 크기의 Biotop이 조성된다. 이곳의 목적은 자연은 스스로 안정적으로 되지만 국가차원에서 하나의 죽은 재산으로 인공의 힘을 가미하여 좀더 빠르고 특징을 가진 환경적으로 최상의 지역을 만드는 것이다. 너무 인위적이지 않으면서 환경적으로는 생태를 보호하고, 인간측면으로는 교육의 산 현장이 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게 목적이다.


《본론》
1. 현재 개발되고 있는 상황
: 우리가 찾은 이 Biotop은 들, 하천, 도로로 구성되어진다. 특히 들이 중심이 되는데 이들은 '버른들'이라는 이름을 가진다. 그래서 이곳을 통틀어 버른들이라 부른다. 버른들은 그 땅의 자체내에서 소재를 찾아 이용하여 최대한의 인위적인 면을 배제하고, 자연적인 형태를 추구한 곳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땅을 일구는 과정에서 나온 돌을 사용하여 석축을 쌓거나 냇가를 조성하여 자연소재를 사용하였다는 점과 외부로부터 들여오지 않음으로써 비용절감이라는 두가지의 이익을 얻을 수 있으며, 또한 돌들을 쌓아 작은 Biotop을 조성하여주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이곳은 생태복원과 동시에 교육의 장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