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김남천의 '맥' (독서감상문)

등록일 2003.06.0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김남천씨의 맥은 최무경이란 여자가 아파트의 사무원으로 일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묘사한 작품이다. 김동리의 황토기와 동시기에 쓰여진 작품으로 이 작품은 무경이란 여인 외에도 관형이라는 인물을 등장시켜서 서양사상에 물들어 참된 고유의 모습을 잃어 버린 우리 민족의 모습을 비판했으며 더 나아가 미미 하지만 그에 대한 대책도 제시 하고 있다.
최무경은 홀어머니를 모시고 살고 있었는데 어느날 그의 신상에 여러가지 변화가 생기게 된다. 동양학에 빠져버려 자신을 져버린 약혼자, 홀어머니의 결혼이 그것이다. 이로 인해 그녀는 마음의 상처를 입지만 자신의 존재를 좀더 확고하게 세우는 계기가 된다. 아파트의 사무원으로 일하고 있던 어느날 그의 사상에 변화를 주게 될 사람이 온다. 관형이란 인물이다. 처음 대학강사라고 하여 아파트를 쉽게 내주었지만 나중에 그 일로 아파트의 주인영감과 다툼을 벌인다. 다툼이 가라 않은 후 그들은 여러번 마주치게 되며 어느날 관형이 무경의 방에서 차를 마시며 대화를 한다. 이 대화에서 무경은 약혼자가 그토록 빠져 있는 동양학에 대하여 질문을 하게 되며 관형과 한참동안 그 이야기를 한다. 이야기를 다 듣고 난 무경은 더욱 약혼자인 오시형을 만나고 싶어 하고 다음날 벌어진 오시형의 공판장에 달려가지만 그의 새로운 약혼녀를 보고 다시 돌아오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