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블로프의 조건형성이론

등록일 2003.06.0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건형성이론에 관한 간단한 글입니다.

목차

생애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본문내용

생애

이반 페트로비치 파블로프는 1849년 가을에 모스크바 근교 에리아쟌 이라는 작은 농촌마을에서 성직자 집안에서 태어났다. 이는 다윈의 “종의기원”을 출간하기 10년 전이 되는 해이다. 파블로프의 아버지는 가난한 신부였고, 식구를 먹여 살리기 위해 채소밭을 가꾸어야 할 지경이었다. 파블로프는 소년시절 나중에 대성할 조짐을 보이지 않았다고 한다. 학교성적도 그저 그렇고 해서, 주변의 사람들은 그가 후에 유명한 과학자가 되기는 커녕, 무슨 일에서건 유명해질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다. 그는 다윈의 “종의 기원”을 읽고 진화론에 심취되어 과학자가 되겠다고 마음을 굳건히 다지게 되었다. 종교보다도 과학에 흥미를 가진 파블로프는 21세가 되던 1870년에 신학교를 떠나 소련의 수도인 성페터스버그(현재 레닌그라드)에 있는 페터스버그 대학 자연과학부에 들어갔다.
성인이 된 그는 그 몸매가 호리호리하고 그 동작은 민첩하였으며 엄청난 정력의 소유자였다. 파란눈, 곱슬머리, 긴 수염을 지닌 불덩이 같은 천재였다. 교수로서의 그는 때로 참을성이 없고 완고하였으며 남에게 말할 때는 손을 흥분조로 흔들어 대는 괴벽스러운 사람이었다. 실험조수가 실험을 망치면 노발대발하지만 반시간 후에는 그 일을 모두 망각하곤 했다. 그러나 이 모든 일 중에서 파블로프에관해 말할 수 있는 것은 그는 철두철미한 실험자였다는 사실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