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 태평 천국운동에 관하여

등록일 2003.06.0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ⅲ. 태평천국의 이상

태평천국이 그 출발시에 목표로 한 것은 절대평등한 사회였습니다. 상제앞에서 인간은 모두 평등하며 착취하는 자도 착취당하는 자도 존재할수 없으며 남녀간의 차별도 없고 모두가 형제자매의 관계가 아니면 안된다고 하였습니다. 1853년 남경 도읍 직후 발표한 '천조전무제도'는 태평천국이 지향하는 사회에 대해 토지제도를 중심으로 가장 이상적인 형태로 그려낸 것이었습니다.
25호를 양사마로하여, 하나의 통일체로 하며 국고나 예배당이 설치됩니다. 생산물은 개인에게 필요한 분량을 공제하고 나머지는 국고에 넣었습니다. 천하는 상제의 가족이며 누구도 재산을 사유할수 없습니다. 혼인 등의 비용은 국고에서 지급되며, 농업에 열심히 일하는 자에게는 상을 주고 게으른 자에게는 벌을 줍니다. 이 외에도 신앙문제, 재판제도, 관리임용과 근무평정등에 관한 규정도 있었습니다.
이상과 같이 '천무전무제도'에서 보이는 토지의 공평한 분급과 생산물의 공유라는 사상은 청조 지배체제하의 상태에 대치하는 농민의 소박한 유토피아를 제시하고 있어서 관료와 지주의 수탈로 고통을 당하는 농민에게 호소하는바는 대단히 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나타나는 절대평등·절대평균의 사고방식은 예부터 농민 속에 잠재하는 소박하지만 뿌리깊은 요구이며 당시의 역사적 조건하에서 이같은 토지균분사상이 반 봉건적 토지강령으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다하였다는 점은 높이평가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