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 섬

등록일 2003.06.0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수필이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나 사상을 그때의 감정에 맞추어 형식에 구애 없이 쓰는 글을 말한다. 즉 형식에 얽매이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쉽고, 개인적인 감성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비교적 개인의 생각이나 사상을 재미있게 느낄 수 있다. 가볍지만 저자의 철학적 사상이 가장 크게 함축되어있는 것이 또한 수필이다. 소설은 등장인물을 통해 간접적인 메시지를 전달하지만, 수필은 저자가 직접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이다.
이 책 “섬”은 프랑스의 대표적인 수필이다. 수필이지만 결코 가볍지 않고, 편하지도 않다. 너무나 많은 철학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것 같다. “섬”이라는 책제목에서도 저자는 일상(현실)과 다른 무엇인가를 추구하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그렇다면 저자가 이 짧은 수필을 통해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가? 무슨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던 것인가? 순수, 참여 논쟁을 떠나서 현실에서 더 이상 철학이나 문학이 삶(현실)과 떨어져 존재할 수는 없다. 더구나 그가 21세기의 초반의 프랑스 지식인 이였다면, 그는 메시지를 통해서 사회에 무엇인가를 전달하고 싶었을 것이다. 그 메시지가 무엇인가?

이 책은 “공의 매혹”으로 시작하여 “보르메의 섬들”로 끝나는 총 8개의 다른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공의 매혹 - 저마다의 일생에는, 특히 그 일생이 동터 오르는 여명기에는 모든 것을 결정짓는 한 순간이 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저마다 각각의 사명이 있다. 물론 각각의 사명(삶에 대한 의지, 또는 좌우명)은 각각의 크기를 담고 있다. 꼭 사회적으로 훌륭하고, 원대한 사명만이 훌륭한 사명은 아니다. 그러기에 모든 사람들은 사명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사명이라는 것이 비난받는 것이라고 할지라도.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창작수필, 수필] 수필 - 수필창작, 창작수필, 자작수필 모음 10페이지
    수필 - 수필창작, 창작수필, 자작수필 모음 수필 1 예술에 대한 천착 모든 미와 예술이 주는 위안을 받아들이는 것이나 삶의 괴로움을 망각시켜 주는 예술가의 열정은 일반 사람에게는 주어지지 않은 천재의 특권이다. 천재는 의식이 뚜렷하기 때문에 그만큼 이질적인 사람들 ..
  • 봄의 행복 - 수필 2페이지
    봄의 행복 매년 봄에는 곳곳에 벚꽃이 핀다. 아마도 이맘때쯤이면 내 고향에는 활짝 핀 벚꽃을 사람들이 즐기고 있을 것이다. 이곳도 머지않아 벚꽃이 활짝 피게 될 것이고 곳곳에선 대학생들이 삼삼오오 모여 흩날리는 벚꽃을 보면 이야기도 하고 술도 한잔 하면서 새로운 출발..
  • [문학] 창작 수필 1페이지
    안 경(眼 鏡) 국어교육과 9933-026 박범승 {수필지도론-곽동훈선생님 11월달 수필 「흐릿하다. 어느 하나 각지고 모난 것 없이 부드럽고 포근하기만 이 세상이다. 잠시 안경을 벗고 세상을 보니 말이다. 하지만 책상에 놓인 가느다란 테에 각진 렌즈의 안경을 들어 콧..
  • [수필] 자작수필 - 친구 4페이지
    친 구 (수필) 김승균 사회계열 0383139 TEL:017-291-0407 #1 검정물고기가 죽어있었다. 무엇인가가 떨어진 듯한 작은 어항 위, 그 변하지 않는 사소한 물결위에 검정붕어는 자신의 사체, 그 온 흔적을 내보이고 있었다, 무엇인가, 아주 외롭고 친구가 필..
  • 창작수필- 사랑과 가난 2페이지
    (수필/14매) 사랑과 가난 가족들이 다 함께 모여 식사를 하는 날에는 가끔 고기를 구워 상추쌈을 해먹었다. 그럴 때면 웃으며 즐겁게 이야기를 나누다가도 내 시선은 자꾸 엄마의 입을 향했다. 상추와 고기 부스러기들이 흉하게 끼여 있는 엄마의 앞니가 무척이나 거슬렸다. ..
  • [수필감상문] 수필감상문 15페이지
    현대수필의 이해 Report... <창작수필 and 감상문> 과 목 : 지도교수 : 전 공 : 학 번 : 성 명 : 제출일자 : 목 차 Ⅰ. 창작 수필 1. 스물 해부터 스물 여섯해까지 -------------- 3 2. 장승... --------------------..
  • [사회수필]본인 창작 수필입니다. 2페이지
    [ 잡초 ] 예전에 봉사활동을 하겠다고 오뉴월 삼복더위에 구정물이 흐르는 하천에서 풀을 뽑았던 적이 있다. 그곳에서 풀독이 올라가며 생고생을 했던 것보다도 더욱 마음이 아팠던 것은 외래 식물과 토종 식물이 서로 목숨을 걸면서 뒤엉켜 자라난 모습이었다. 우리 인간의 모..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수필] 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