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인민공화국50년사

등록일 2003.06.07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화인민공화국 50년사` 책을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한마디로 중국근대사에 대한 것이구요.. 많은 도움이 되기를^^

목차

제1장. 장인민공화국 전사와 새로운 국가의 탄생
제2장 사회주의 건설의 모색
제3장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
제4장 복잡하게 얽힌 근대화로의 전환과정
제5장 개혁. 개방 노선과 천안문 사건
제6장 덩샤오핑 이후의 체제와 부유한 강대국으로의 도전

본문내용

제1. 장인민공화국 전사와 새로운 국가의 탄생
1.서구의 충격에서 신해혁명. 국민혁명까지
중국의 근대화가 시작된 19C중반을 살펴보면, 내적으로는 부패와 반란으로 피폐해지고, 대외적으로는 구미열강의 침식을 받으며 고통받아온 중화제국이 드러난다. 이러한 현상은 중국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아시아들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아시아 근현대사는 '서구의 충격'이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아편전쟁-->홍슈취안의 농민반란-->양무운동-->변법자강론-->의화단 운동 이런 순서로 중국의 근대화 운동이 많이 일어났지만 거의 대부분 위축되고 실패로 끝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1905년 반청조직인 비밀조직을 규합한, 나중에는 국민당의 전신인 중국동맹회를 결성했던 "쑨원"이 나타나게 된다. 1911년 10월 우창에서 시작된 '신해혁명'이 확산되고 각지의 성들이 독립을 선언하고, 중화민국 임시정부가 결성되어 쑨원이 임시대총통에 취임한다. 대총통의 지위를 위안스카이에게 양보했으나, 위안스카이의 독재 즉, 의회해산, 북양군벌의 군사력을 배경으로 한 강력한 중앙집권화, 공화정을 폐지하고 제정을 부활시켜 중화제국의 황제로 등극한 점등으로 반대하는 호국운동이 전국 각지에서 전개, 1916년 위안스카이의 사망으로 이 제정은 결국 폐지되었다.
그 후 중국은 통일이 되기는커녕 각 지역세력의 독자적인 움직임으로 혼란스러운 상황인 '군벌할거'가 출현했다.
한편, 이시기 1차 세계대전이 유럽전역으로 확대되면서 열강들이 구미세계에 관심을 기울이는 사이 일본이 이틈을 이용해 중국대륙에 손을 내밀었다. 이 무렵 일본은 중국에 가장 위협적인 국가로 등장하기 시작한다. 1919년 1차 세계대전이 종결되고 베르사이유 강화조약이 체결되면서 독일은 중국에 갖고 있던 이권을 일본으로 양도할 것을 승인했다. 이에 중국의 학생들이 항의시의를 벌이고 대도시에서는 사회주의. 공산주의에 공감하는 청년들이 급속히 늘어나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