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경제전망

등록일 2003.06.0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북한경제전망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99년을 기점으로 다소 개선되는 조짐을 보여 온 북한경제는 2002년에도 외부지원과 경제관리 개선 조치, 기후조건 등에 힘입어 소폭 성장했을 것으로 평가된다. 2002년도의 북한경제는 양적인 측면보다 7월 이후의 임금 및 가격 인상, 환율 현실화, 기업 자율권 확대 등 경제관리 방식의 변화와 신의주, 개성, 금강산 지역의 경제특구 지정 등 질적인 변화가 두드러진 한 해였다. 더욱이 경의선 연결 등 남북 정상회담에서 합의되었던 남북경협 사업이 한 동안의 소강국면을 벗어나 다시 추진됨으로써 하반기에는 남북한 당국간의 협의가 그 어느 때 보다도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2002년도 하반기에 보여준 정책적 변신은 북한이 그 동안 기존의 경제체제 내에서 경제정상화를 시도했으나 그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자 '현실 수용'의 정책을 채택하게 된 것으로 이해 할 수 있다. 이는 김정일 시대의 북한 경제정책이 현실적 상황 전개를 기준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고무적인 변화라고 볼 수 있다. 공급 능력이 부족한 북한경제는 2002년 7월 조치 이후 아직 가격자유화 등의 후속조치가 채택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암시장의 인플레 현상이 심각한 상황에 이르고 있다. 북한 당국은 달러를 대체하여 유로화를 결제수단으로 삼는 등 행정수단을 통한 외환관리에 집착하고 있으나, 암시장 환율 역시 빠른 속도로 상승하였다. 최근 북한 암시장에서는 쌀 1kg이 150원, 미화 1달러는 500원 수준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북한의 새로운 경제정책은 2003년도에 다음과 같은 거시경제적 문제를 초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북한경제는 경제상황 변화에 따른 공급 적응력이 매우 낮은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억압된 인플레이션 압력은 물론 암시장에서의 심각한 물가 상승 현상이 예상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