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현대사회] 델마와 루이스 영화감상

등록일 2003.06.0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델마와 루이스는 변함없는 여성문제의 테마영화입니다.

적나라한 분석과 연구는 영화의 세계를 더 촉촉하게 적셔주게 마련입니다.

자신의 눈으로 본 영화가 진짜 영화입니다.

목차

1.평범한 소재의 독특함
2.등장하는 남성의 성격
3.남성중심 사회에 대한 투쟁
4.여성의 연대

본문내용

이 영화는 이러한 이데올로기적 순종성향을 때로는 강하게 때로는 여성의 섬세한 감정에 따라서 부정한다. 혼자하는 투쟁의 어려움과 순종성향의 개혁이 쉽게 인정받을 수 없음을 알고 이에 동료자와 의지를 함께할 동반자를 친숙한 같은 성에서 찾는 것이다.
이것은 여성의 운명이 결코 정해져 있는 것도 아니고, 또 여성에 대한 사회적 억압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삶을 개척해 갈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물론 이러한 개척은 운명에 순종하는 여성들보다 몇 배나 더 힘든 삶을 살 것을 요구할 때가 많다. 남성 중심적인 입장에서 규정해 놓은 모든 것들에 원하든 원하지 않든 일일이 맞부딪쳐야 하고, 또 그 충 돌 때문에 아주 외로운 싸움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남성지배문화가 인정해 주지 않을 뿐더러 심한 거부반응을 보이는 환경 속에서 새로운 삶의 모델을 추구하는 여성들은 무서운 각오와 예외적인 노력을 해야만 한다.
따라서 같은 성에 의한 연대의 필요성은 성격이 다른 두 여자를 동반자로 인식하고 그들의 우정과 사랑을 통해 부딪치는 기존 삶에 대항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제시되며 구체화된다. 영화 「친구」의 "함께있을 때 우리는 무서운 것이 없었다. 친구 아이가?" 라는 대사가 있다면 델마와 루이스에서는 "너와 함께여서 정말 다행이야...사랑해"라는 대사가 있다. 나 역시 여자들의 우정은 쉽게 깨지고 사소한 것에 무너지는 것이라 생각해왔기에 여성끼리의 연대적 대항이라는 효과적인 방안에 충격을 받았다. 여성이 집단적인 도전을 지속적으로 가해올 경우 축소될 남성의 지위와 역할에 다소 부정적인 생각이 내게도 많이 있음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비록 영화이지만 두 여인의 삶은 기존의 성불평등의 사회를 지속시켜 주는 결코 허무한 희생이 아니라, 여성의 인격적인 삶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 주는 값진 의미를 지닌다. 그들은 여성의 삶의 전형으로 익혀져온 틀에 개의치 않고 자기 개성대로, 또는 자기 소신대로 일생을 살아가기에 몰입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