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통일론] 통일 후 남북한이 해야할 일

등록일 2003.06.0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통일이 된 후에 우리가 겪게 될 많은 문제들을 나름의 관점에서 해석해 보았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문화적인 측면
--행정적인 측면
--정치적인 측면
--경제적인 측면
--군사적인 측면

3.결론

본문내용

서론
통일의 시대가 가까워 왔다는 말이 화두에 제기되고 우리의 의식 자체의 틀에 남북한은 철두철미한 정책기조 아래 서로를 미워하고 서로를 배격하며 각자 다른 나라처럼 형제의 목에 칼을 대고 형제의 눈에 총구를 겨누고 있었다. 전쟁의 후유증으로 인해 통일은 반드시 평화적이어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으며 이러한 평화를 유지한 하나됨을 위해 우리는 평화통일론이라는 수업을 함께 했고 나아가 더 나은 화합과 공존의 세계를 모색할 수 있도록 사랑의 힘을 결집시킬 준비를 해야 한다.
통일이 된 후에 우리는 서로가 서로에게 바라는 이상의 실현을 위해 무슨 일을 해야하는지가 관건이다. 사실상 통일이 되기도 전에 미리 앞서서 생각해 보는 것에 조금은 어색했던 이 작업의 순간을 비젼을 제시하고 우리의 역할과 할일을 계획해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일 듯 하다.

본론
새 세기에 예상치 못했던 시기에 갑작스럽게 남북통일이 실현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 예상이 가능할 정도로 진전이 되어 합의에 도출되고 그 결과로 안게 되는 우리 서로의 과제는 무엇일까? 민간 통일연구소와 학계 전문가들은 통일의 기쁨은 잠시뿐 반세기가 넘는 분단에 따른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차이와 이질감으로 사회불안이 조성되고 날이 가면서 그 후유증은 증폭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통일 후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신속히 해결하지 않을 경우 옛 유고연방의 내전과 같은 최악의 상황도 배제할 수 없으며 6.25전쟁, 남북분단에 이은 제3의 민족비극이 잉태할 수도 있다는 극단적인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