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의 역사] 운주사를 다녀와서

등록일 2003.06.06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운주사의 연혁
2) 운주사의 천불천탑
3) 칠성바위와 와불
4) 운주사와 관련된 많은 이야기들

3. 결 론

본문내용

Ⅲ. 결 론
어린 시절의 내 기억속에서도 운주사는 그리 대단한 절이 아니었다. 그리고 여전히 아직 운주사에 관해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운주사를 다녀오고도, 그 깊이를 느끼지 못한다고 한다. 그렇지만 지금의 느낌은 정말 예전과는 너무나도 틀리다. 물론 세간에 많이 알려졌고, 또 그만큼 문화유산으로서 관리를 잘 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운주사의 위상이 지금처럼 높아진 것은 채 20년도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나서 안타까운 생각도 많이 들었다.

비단 운주사뿐만이 아닌 것 같다. 알고 있으면서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또 인식하지 못해 조금씩 조금씩 잊혀져가는 문화유산들이 아직 많이 있을 것이다. 알려지기만 하면 그 깊이와는 아랑곳하지 않고 그저 개인적인 이익만을 챙기려는 많은 사람들로 인해 훼손되어가는 또다른 문화유산들을 생각해 볼 때 아직 그 정도까지는 아닌 듯 보이는 운주사의 모습이 다행이라는 생각도 했다.

비록 아주 짧은 시간동안의 답사라 내가 소화하지 못한 부분들도 엄청나게 많겠지만, 내 짧은 생각으로도 운주사는 충분히 대단하다고 느껴지는 사찰이었다. 원래는 대웅전의 위치가 지금과는 틀렸다는 얘기를 통해 조금만 더 관리를 잘 했었더라면... 하는 안타까운 생각도 했고, 운주사를 거의 빠져나올 무렵 일주문에 쓰여진 '천불천탑도량'이라는 글자를 보며 정신수양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똑같은 한자도 그 음이 틀려진다는 교수님의 말씀이 떠올라 가벼운 웃음이 나왔다. 함께한 친구에게 물어봤더니 여지없이 그 글자는 그 친구에게 '량'이 아니라 '장'이었기 때문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기행문]신비의 사찰- 운주사 6페이지
    공사바위에서 내려와 마지막 코스인 와불로 향했다. 행적지에는 ‘와불님 뵈러 가는 길’이라고 적혀있었다. 뭔가 숭고한 마음으로 그 길을 올라갔다. 그런데 어디선가 향기가 났다. 앞에 가는 여인의 향수냄새인가 마당바위에 앉아 기다..
  • [여행]화순운주사를다녀와서.. 4페이지
    내가 찾아간 곳은 천불천탑과 와불로 알려져 있는 ‘화순 운주사’였다. 이 곳은 교수님께서도 강의시간에 많이 다루셨던 곳이고 나 또한 이번이 운주사 답사가 처음은 아니었다. 작년 ‘미술의 이해’라는 교양과목을 들었을 때..
  • 화순군 주요 관광지 4페이지
    1. 개관 화순군은 전라남도에 위치한 행정 구역으로서 그 주위로는 광주, 구례, 나주, 담양, 보성, 순천 등 크고 작은 시군과 맞닿아 있다. 지리적으로 보았을 때 산지가 많고 평야가 적다. 농업 생산량 중 80%는 ..
  • [감상문]역사스페셜 ‘운주사 천불천탑의 비밀’ 1페이지
    운주사는 고려 초에 두 차례에 걸쳐 지어진 절이었다. 누가 이 절을 세웠는지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운주사에는 천개의 탑과 천개의 불상이 있었다는 ‘천불천탑’의 전설이 내려오고 있었다. 그러나 지금 현재 운주사에 남아 있는..
  • [역사] 운주사 답사기 1페이지
    운주사의 비디오를 보았을때. '여기가 탑과 불상 제작소는 아니었을까'하는 생각이 맨먼저 떠올랐다. 산등성이에 놓인탑 과 하늘을 보고있는 와불을 보고는 이렇게 큰 돌부처를 어떻게 만들었을까, 왜 만들어 졌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