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용산의지리적사회적특징

등록일 2003.06.0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용틀임을 준비하는 21세기 미래 서울의 핵
(2) 우리나라 최초의 위성도시
(3) 개항기의 용산
(4) 마지막 희망의 땅, 용산
(6) 21세기.., 희망찬 새용산

본문내용

용산구 역사
수도 서울의 중심부인 용산은 동북방에 남산, 서남방에 한강이 위치해 있으며 예로부터 민족문화 의 전통을 고이 간직하고 있는 유서깊은 고장이다.
용산의 지명이 기록에 처음 나타난 것은 백제 기찰왕 21년(A.D.97) 한강에 두 마리의 용이 나타 났다는 기록이 있으며, 산세가 용이 서려 있는 것 같은 형체라 하여 지어진 이름이라고도 한다.

용산의 발자취
(1) 용틀임을 준비하는 21세기 미래 서울의 핵
아득한 옛날 사람들은 가장 뛰어나고 가장 강하고, 그리고 가장 이상적이 동물을 상상해 보았다. 머리에 뿔을달고 온 몸에 갑옷과 같은 바늘을 덮었으며 예리한 발톱은 모든 사물의 침범을 허락지 않고, 기어 다니는가 하면 뛰어 다닐 수도 있고 때로는날개를 달아 비 구름을 타고 천공(天空)을 날기도 하는, 그리하여 그 유명변화함을 아무도 측정할 수 없는 그런 동물이 었으니 이름하여 龍 이라 부르기로 하였다. 예나 지금이나 상서로운 존재라면 용을 단연으뜸으로 꼽는다. 꿈에 용을 보면 크게 길할 조짐이 있다고 믿으며 용은 강한 힘을 상징해 과거 제오앙에 비유되기도 했다. 군왕의 자리를 용위, 그얼굴을 용안, 그옷을 용의라 하지 않았던가. 이처럼 길조와 힘을 상징하는 용에서 이름을 얻은 땅이 바로 龍山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